북로그/독서 기록

한빛미디어 신간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feat. 혼공하기 좋은 비전공자를 위한 IT개론서)

동사힐 2022. 6. 3.

최근 한빛미디어 신간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이 나왔습니다.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 표지


지난 22년 5월 25일 오랫동안 기다리던 한빛미디어 신간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이 나왔습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기다렸는지 모릅니다. 사실 제가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꽤 오래 되었습니다. 처음 제가 비전공자를 위한 IT개론서를 접한 것은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당장 IT지식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해갈의 수준이었습니다. 개발자들과 딱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마중물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가 문제였습니다. 실제로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은 IT지식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을 위해 정말 기초적인 내용만 아주 간략하게 소개한 내용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특히 제가 가장 궁금했던 API와 JSON에 관한 부분이었는데,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를 읽고 나서 기억에 남는 것은 손만 달랑달랑 움직이는 이미지뿐이었습니다.

결국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의 구성은 말그대로 개발자의 대화를 엿들으면 대략 이런거구나? 이해하는 수준에 불과했습니다. (저는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을 직접 제돈 주고 샀습니다. 비판하는 것은 아니니 오해말기 바랍니다. 그 책을 읽고 큰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조금 더 자세하면서도 더욱 체계적인, 그러면서도 제가 개발할 것은 아니니 쉽고 재밌는 IT개론서를 원했습니다.

반응형

그러던 중에 드디어 나왔습니다. 바로 한빛미디어 신간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로 활동하는 저는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을 보다 빠르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역시 한빛미디어 혼자공부하는 시리즈 답게 쉽고 재밌으면서도 탄탄한 내용 구성이었습니다. 그동안 제가 고민하거나 어려워했던 지점들을 어찌나 빼놓지 않고 꼼꼼하게 설명하는지 역시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와 한빛미디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IT전문출판사 한빛미디어이기에 믿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을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혼자 해도 충분한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은 누구든지 부담없이 코딩 지식을 혼자 공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들게 합니다. 바로 비전공자를 위한 넓고 세밀한 IT 지식을 다룬 책이 바로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입니다. 이 책은 개발자와 대화를 가능하게 하고, 프로그램의 원리와 코딩을 읽어낼 수 있도록 만드는 책입니다.
<변화하는 세계질서>의 저자 레이 달리오는 최근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머지않아 컴퓨터 코드를 읽고 쓸 수 없는 것은 마치 단어를 읽고 쓸 수 없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질 것이다


세계적인 투자자 레이 달리오의 말이 아니더라도, 이제 리터러시(문해력)능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아닐 것입니다. 코드를 읽을 줄 아는냐 없느냐가 바로 디지털 리터러시의 핵심 척도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은 IT기업에 개발자와 함께 일하는 비전공자뿐만이 아니라 코딩을 이해하고 싶은 입문자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이 책은 어려울까요? 어떤 배경지식이 필요할까요? 컴퓨터나 모바일을 한 두번 사용해본 경험만으로 사전지식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답게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은 대화체로 명료하면서도 가독성 있게 설명을 합니다. 특히 비전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작가, 요리사 등 친근한 직업으로 비유하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하여 구조화한 도표를 제시합니다.

게다가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의 고현민 작가님은 원래 그래픽디자이너로 활동하던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디자이너로 가진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다양한 밈을 활용하여 독자의 흥미 및 동기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 책과 비슷한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과 비교하였을 때 첫째, 대화체 구성으로 가독성이 좋고, 둘째, 캐릭터, 도표 등 시각 자료가 함께 제시되어 있어 직관적 이해를 도우며, 셋째, 각종 밈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훨씬 재밌습니다.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IT기업에서 개발자와 협업하는 모든 직군은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을 한 번씩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그전까지 막연하고 추상적으로만 느껴졌던 언어가 구체적으로 와닿을 것입니다. 뭐랄까 책을 모두 읽고 나면 단단하고 묵직한 것이 가슴 속 깊숙하게 남아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게다가 324쪽이라는 분량은 많아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방대한 IT지식을 모두 담기에는 얄팍한 분량입니다. 이 책을 한 번에 읽으려고 하지말고 기간을 쪼개어 나누어서 읽어보고, 또 당장 현업에서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읽어보면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은 IT지식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빠르게 훑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한편으로는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을 읽어 본 분들에게도 추천을 합니다.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에서 다루지 못한 코드를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에서는 충분히 다루고 있습니다.

앞에서도 살짝 언급을 했지만 JSON이나 API와 관련된 부분을 보면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에서는 코드를 함께 제공하면서 독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에서는 채울 수 없었던 부분을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을 통해서 완전히 채울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 책은 얄팍한 코딩 지식이지만, 비전공자 입장에서는 결코 얄팍하지 않습니다.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딩은 상당히 제한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말그대로 소스 코드를 작성하는 작업인데, 어차피 비전공자는 소스 코드를 직접 작성하지는 않을테니까요. 개발자와 협업할 수 있는 수준의 이해도를 채우는데는 매우 충분합니다.

그리고 저는 중고등학생에게도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을 추천합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 IT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요즘, 중고등학생이 미리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을 읽어본다면 진로설계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웹이나 앱을 조작하는 것과 웹이나 앱을 제작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중고등학생들은 카톡을 좋아하고, 게임을 좋아해서 마냥 카톡이나 게임을 만드는 일을 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을 읽어보면서 정말 이 직업이 나와 적성이 맞을지를 고민해보는 것도 의미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는 챕터 3 개발자의 길로 들어서기 부분에서 자세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입니다.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에서 인상 깊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 학습로드맵


먼저 이 책의 학습 로드맵입니다.

  • 개발자 이해하기
  • 개발자와 소통하기
  • 개발자의 길로 들어서기

저는 개발자는 아니지만, 개발자의 길은 언제나 매력적인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다음은 API를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자동차 비유로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API,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



다음은 JSON을 설명하는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JSON을 이렇게 코드 하나로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다니, 정말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은 제목에 충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JSON,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



끝으로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이 진짜 유용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혼공용어노트입니다. 혼공 용어 노트는 한빛미디어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에 대부분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정말 유용합니다. 본문과 연계되어 있는 강력한 색인 기능으로 발췌독을 하는데 정말 편리합니다.

혼공용어노트,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


혼공하기 좋은 비전공자를 위한 IT개론서, 한빛미디어의 <혼자공부하는얄팍한코딩지식> 추천드리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