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금융

빈부격차 없이 모두에게 동등한 자산의 비밀(feat. 시간의 중요성)

동사힐 2021. 2. 2.

안녕하세요! 동사힐입니다.

 

오늘은 그전부터 꼭 쓰고 싶었던 주제에 대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빈부격차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하게 주어집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시간의 중요성을 잘 인지를 못합니다. 

시간이 중요해, 시간을 아껴야 해라고 흔히 말하지만 다들 흘려들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세상에서 부유한 자산가나 투자자일수록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시간입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자산가는 오히려 자신의 수십억 자산을 10대, 20대의 젊음과 바꾸고 싶어할 정도죠.

그런데 정작 젊은이들은 시간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죠.

더 안타까운 것은 자산의 가치를 알고, 더 많이 소유한 사람일수록 시간의 소중함을 더 잘알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반면에 가난할수록 시간의 소중함을 잘 몰라요.

 

그래서 시간이 중요한 이유를 하나씩 살펴볼게요.

먼저, 돈은 시간과 맞바꿉니다. 우리는 대부분 일을 합니다. 노동자죠. 노동은 말그래도 자신의 시간을 들여서 그에 합당한 소득을 받는 것입니다. 이 사실만 명확하게 깨달아도 시간이 곧 돈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소비하는 시간이나, 집에서 휴식을 하면서 소비하는 시간이나, 출퇴근할 때 소비하는 시간이나, 잠을 자거나 운동을 할 때 소비하는 시간이나 모두 같은 시간입니다. 그런데 각각의 시간들이 산출하는 결과물은 완전히 다르죠. 이 사실을 먼저 명확히 인지해야만 합니다.

 

두번째, 시간은 기회비용을 수반합니다. 기회비용이라는 개념 들어보셨을 거에요. 예를 들어 내가 5,000원을 들여서 책을 산다면, 그때 내가 5,000원을 들여서 할 수 있는 다른 것 예를 들어 영화를 본다거나, 또는 주식을 살 수 있어요. 이렇게 내가 포기하는 것 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경제학에서 기회비용은 돈으로만 환산을 합니다. 내가 A라는 행동을 했을때, 포기하는 가장 큰 수익 B를 기회비용이라 하죠. 그런데 본질적으로 기회비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내가 가진 돈, 자본이 한정적이어서 발생도 하지만 동시에 시간도 한정적이기 때문이죠. 

앞에서 예를 든 5,000원의 책을 샀을 때 기회비용은 쉽게 말해서 동시에 내가 책도 사서 읽고 영화도 보면서 주식을 살 수 없기 때문에 발생을 하는 것이죠. 즉! 무언가 내가 어떠한 경제 행위를 할 때에는 항상 자본과 함께 시간의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앞에서 직장에서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바꾼다고 말을 했는데요. 기회비용으로 따지면 내가 한달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서 직장에서 200만원의 수익을 들인다. 이때 기회비용은 내가 한달이라는 시간을 투자해서 다른 일을 했을때 얻지 못하는 수익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기회비용은 항상 시간을 함께 수반합니다. 이러니 시간이 중요할 수밖에요.

 

세번째, 시간은 인플레이션을 이끌고 옵니다. 인플레이션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고,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죠. 보통 구매력 저하라고도 하는데요. 그래서 보통 인플레이션의 위험을 방지하고자 돈을 자산으로 바꾸어 놓는것이죠. 이를 투자라고 하는데, 보통 부동산, 주식 등의 자산을 구입하는 거죠.

그런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자산만 구입을 해놓으면 자연스럽게 자산의 가치가 상승합니다. 물론 시기에 따라 상승도 하고 하강도 하지만요. 쉽게 생각해서 2018년과 2008년 그리고 1998년과 1988년의 압구정 아파트의 가격을 비교해보세요. 이게 바로 시간이 가지고 오는 엄청난 효과죠. 

바꿔말하면 내가 조금이라도 일찍 자본을 모아서 자산을 샀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그 수익률은 엄청나게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러니 시간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복리 효과죠. 연 12퍼센트의 수익을 매년 이룬다면 원금이 두배가 되는 시간은 딱 6년입니다. 복리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확신을 가지고 일찍 시작하는가입니다. 이러니 시간이 중요한 것은 백번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만, 시간의 가치가 무궁무진한 것은 그 시간을 활용하는 사람이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무궁무지한 발전을 이룰수 있죠.

1만 시간의 법칙처럼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도 있고요, 오하의 아몽이 아니다라는 삼국지 고사처럼 사람이 지혜롭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순신 장군처럼 임진왜란 발발 직전 딱 1년만에 전쟁을 대비했고, 이것은 23전 23승의 결정적인 이유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청년 여러분들. 그동안 시간을 어떻게 썼는지 돌이켜 보기 전에 먼저, 나는 시간을 어떻게 생각했는지 다같이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저는 지난 7년간의 시간을 너무나 허투루게 낭비를 했고, 공부하지 않았고, 그저 게임이나 하고 영화나 보면서 편하게 내가 하고 싶은 것만 하다가 정말 중요한 시간을 흘려 보냈습니다.

 

만약 지난 7년을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했다면, 이 변화의 시간에 많은 것들을 이루었을텐데요.

그러나 이렇게 후회만 하는 순간에도 시간은 흘러갑니다. 후회만 하다보면, 그 시간에 할 수 있는 수많은 다른 가치있는 활동을 놓치고 자연스럽게 기회비용을 날려버리죠.

 

이 글을 찾아 읽으시는 분들은 아마도 시간에 관심이 많은 청년일 것입니다.

혹시라도 지금 자신의 상황이 많이 힘드신 분들이 있다면, 먼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어떻게든 방법은 있습니다. 아무리 절망적이라도요.

자산이 없더라도, 돈보다 훨씬 중요한 자산인 시간이 있습니다.

그 시간의 중요성을 먼저 깨닫고, 조금씩 움직여보시고 공부해보시기를 조심스럽게 말씀드려요.

 

저도 저에게 주어진 시간을 더이상 낭비하지 않을게요! 

그러면 오늘도 청년 여러분들 모두를 응원하는 동사힐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도 부탁드려요.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