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Perspective-taking) 이론

동사힐 2013. 6. 4.

<셀만의 사회적 조망수용(Perspective-taking)이론>

1. 사회적 조망수용 능력 - 다른 사람의 입장, 인지, 관점 등을 추론하여 이해하는 능력

가. 공간 조망 - 타인의 시각적 관점을 이해함

나. 감정 조망 - 타인의 감정을 추론하고 이해함

다. 인지 조망 - 타인의 사고과정을 추론하고 이해함

 

2.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의 발달단계 이론

>> 0 단계: 자기중심적 관점수용단계(3~6세: egocentric viewpoint)

타인을 자기중심적으로 보기 때문에 자신과 다른 관점(생각,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 즉, 다른 사람도 자신의 견해와 동일한 견해를 갖는다고 지각한다.

 

  

>> 1 단계: 주관적 조망수용단계(6~8세: social-information subjective perspective taking)

동일한 상황에 대한 타인의 조망이 자신의 조망과 다를 수 있다는 것까지는 이해하지만 아직도 자기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자신의 행동을 다른 사람의 조망을 통해 평가하기 어렵다.

   

 

>> 2 단계: 자기반성적 조망수용단계(8~10세: self-reflective perspective taking)

타인의 조망을 고려할 수도 있고 타인도 자기의 조망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서로 다르게 생각하고 느낀다는 것을 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서 그 사람의 의도와 목적,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동시 상호적으로 하지는 못한다.

 

 

>> 3 단계: 상호적 조망수용단계(10~12세: mutual perspective taking)

동시 상호적으로 자기와 타인의 조망을 각각 이해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혹은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 4 단계: 사회적 조망수용단계(12~15세: social and conventional system perspective taking)

동일한 상황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한다고 해서 그 조망이 틀렸다고 인식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조망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사회의 구성원이 갖는 일반화된 조망을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사회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더욱 심층적으로 발달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사회체계를 사회의 많은 구성원이 공유하는 견해의 결과라고 생각하기 시작하므로 사회적 합의나 타인의 견해 등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게 된다. 자기와 타인을 포함하여 개인은 물론 집단과 전체 사회체계의 조망을 이해하는 최상의 사회인지능력을 획득한다.

반응형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옥이란?  (0) 2013.06.06
상호연결성, 시너지 효과, 휴머니즘을 추구하자  (0) 2013.06.04
교학상장  (0) 2013.05.30
거창에서 돌아오는 길  (0) 2013.05.23
노량진에서 혼자 먹는 저녁  (0) 2013.05.22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