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감

관심 영역에서 최고가 되는 방법(feat. 고관여 의사결정인 투자를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

동사힐 2022. 2. 9.

https://youtu.be/6VqcscD-j48


https://youtu.be/gTVPbpO7jZ0


최근에 유튜브 영상 2편을 보았다. 월급쟁이부자들TV와 신사임당. 두 채널의 공통점은 부동산 컨텐츠로 상당한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는 점과 시청자들에게 상당한 동기부여를 부여한다는 점이다.

두 편을 보면 세부적인 내용은 다르지만, 본질은 같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영상을 간략하게 요약해보면, 먼저 ‘전재산 1억 가지고 하락장에서 부자되는 법’영상은 스마트스토어 자영업을 하고 있는 한 여성분의 사연을 소개하고 있다.

다음 영상 ‘30대 맞벌이 부부가 영끌하면서 알게 된 것들’에서는 유튜버 강과장이 출연하여 자신이 부동산컨설턴트에게 사기를 당한 사연과 그 이후에 대응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얼핏 보면 전혀 다른 이야기 같지만, 시사점은 같다. 사람은 두 가지 영역을 동시에 성장시킬 수는 없다. 사람의 시간과 집중력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하나의 영역만 성장할 수 있다. 만약 두 가지의 영역을 성장하고자 노력한다면 실패하게 된다. 따라서 두 가지 영역에 내가 관심을 갖고 있다면 하나는 관리를 해야 할 것이고, 하나는 성장을 해야 할 것이다.

오직 하나의 영역만 성장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내가 부동산 투자도 공부하고 싶고, 주식 투자도 공부하고 싶다. 그래서 나의 시간과 집중력을 부동산과 주식에 분산시킨다. 그러면 무조건 실패한다는 것이다.

또다른 사례로 내가 유투버로 성공하고 싶으면서 동시에 스마트스토어로 돈도 벌고 싶다. 그래서 이 두가지를 동시에 공부한다. 모두 실패한다는 것이다. 어느 것 하나를 최고의 영역으로 성장시킨 뒤에, 그 영역을 관리로 전환한 뒤에 또 다른 영역을 시작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아주 간단한 논리다. 쉽게 말해서 성장은 몰입해야 가능한데, 몰입은 하나의 영역에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흔히 말하는 멀티태스킹은 불가능함을 드러내고 있다.

실제로 두 영상에서 각각 사연자는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었다. 첫번째 사연자는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정체된 시점에서 주식과 코인도 관심을 가져 투자를 1,000만원 정도 했으며, 최근에는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고 월급쟁이부자들TV에 사연까지 보낸 것이다.

두번째 사연자인 강과장은 더욱 대단하다. 본업도 하면서,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거기에 부동산까지 정말 대단하다고밖에 할 수 없다. 그만큼 심리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얼마나 힘들었을지 느껴진다.

결론은 오직 하나에만 집중하라!


그 다음 인사이트는 바로 불안한 상태에서는 절대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여유가 없으면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는 내가 블로그에서 누누히 말했던 바다. 여유는 투자 성공의 기본이다. 여유 없는 불안 상태에서는 무조건 필패다.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중요한 의사결정 특히 투자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면 최악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의사결정은 고도의 사고과정인데,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쫓기게 되고 어서 빨리 결정을 내리고 싶어한다.

고관여와 저관여 의사 결정이 있다. 고관여는 그만큼 고도의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이때 심리적 불안정 상태는 결국 최악의 결정을 내게 되는 것이다.

투자는 고관여 의사결정. 심리적으로 불안하면 거들떠도 보지 말아야 한다.



결론은 본업에서 최고의 정점을 찍어야 한다. 거기서 시작을 해야 한다. 왜나하면 최고가 되어야 여유가 생기고 심리적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고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면 0부터 시작하고, 기존의 것과 연결시키지 못한 상태가 되면 이도 저도 아니게 된다.

선택과 집중 후에 임계점을 돌파하여, 최고가 되자. 그리고 나서 관리의 영역으로 전환 후에 다른 분야로 영역을 넓힌다.

그런면에서 두 영상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영역 A에서 최고가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책을 쓰니 좋은 책을 쓰게 되고, 책을 바탕으로 상담을 하니, 상담을 잘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강연을 하거나 유튜브를 하니 강연과 유튜브도 잘하게 된다.

결국 최고가 되고, 그 분야 최고가 된 상태에서 계속 연결지어서 다른 분야로 확장해 가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최고가 된 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인접 분야로 확장해 가라.


이것이 성공의 기본 공식이다.

다만, 아쉽게도 이런 유튜브 영상은 무엇을 해야 한다 혹은 왜 해야 하나와 같은 내용은 충분히 제공이 되어서 자극이 되고, 동기 부여 효과는 유발된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 부분은 여러 가지 사정상 누락된다.

쉽게 말해서 어떻게 최고가 되어야 하는지는 나와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 영상을 보고 나서 아 그래! 라고 깨달음을 얻고 나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 발전 성장이 없는 것이다.

더 쉽게 말해서 성장은 어떻게 하는지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내가 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온전히 독자의 몫인 것이다.


성장은 결국 나 자신의 몫


혹시라도 이런 영상만을 찾거나, 혹은 이 포스팅을 읽는 독자라면 꼭 자신의 마음을 점검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획해보길 바란다.

나 또한 2022년, 컨설팅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방법을 다시 한번 점검해야겠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