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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동사힐 2021. 9. 28.

안녕하세요~ 작가 동사힐입니다. 😊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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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수,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표지

최근 10년 동안 매체의 쏠림 현상이 가속도되면서, 이제 누가 티비 보니? 유튜브 본다는 말을 쉽게 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광고 역시 점점 유튜브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미 유튜브는 공중파 & 케이블 매체를 뛰어넘는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는 기존 매체와는 완전히 다른 롱테일적 성격을 보여줍니다. 접근 방식도 완전히 달라야 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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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는 이처럼 데이터를 근거로 제시합니다.

 

기존 광고처럼 접근하면 실패하는 것이 바로 유튜브 광고입니다. 유튜브 마케팅이 어렵다는 뜻인데요. 점차 많은 기업과 개인이 유튜브 마케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쓰는 포스팅의 제목은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로 상당히 자극적으로 썼습니다. 이런 제목이 가능한 이유는 바로 제가 추석 동안 읽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덕분입니다.

이 책의 작가인 서양수는 대한민국 통신회사(직접적으로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사례를 읽어보면 KT임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이자 광고 담당자입니다. 상당히 많은 광고 (특히 성공한 사례들)의 PM으로서,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책 속에 녹여 넣었는데요.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저자가 근무하는 KT가 유튜브 기업 채널 순위 3위에 랭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단순히 유튜브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인사이트만을 얻지 않았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는 인사이트를 얻었는데요. 그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튜브 광고는 어떻게 집행하는가?
  2.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은 어떻게 하는가? 
  3. 마케팅 광고 전략은 어떻게 세우는가?

 

생각보다 무거운 마음으로 읽은 책이었지만, 생각 이상으로 재밌게 읽은 책입니다. 이 책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의 3가지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T 광고 PM으로서 케이스 스터디가 가능하다.
  2. 24개 이상의 참고문헌을 근거로 제시한다.
  3. "이것만 봐도 OK"로 내용을 요약한다.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꼭 읽었으면 합니다.

1. 마케팅 실무자 & 예비 마케터
2. 기획 실무자 & 예비 기획자
3. 유튜브, 광고, 마케팅, 기획, 데이터 마이닝, 디지털 등의 키워드에 관심이 많은 자

그러면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직 실무자와 대화하는 시간


제가 취업 컨설팅을 하면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취업 컨설턴트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바로 실무자를 만나는 것입니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현업으로 뛰고 있는 실무자와 직접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취준생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한번 실무자와 대화를 하고 나면, 언어가 달라지고 관점이 달라집니다. 추상적이었던 언어가 구체적으로 바뀌고, 학부생의 그 좁은 시선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실무자를 만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대학들이 그렇게 졸업생과 재학생의 만남 자리를 만들고, 대학으로 기업 인사팀이나 현직자를 초청해서 강연을 시키는 것입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1. 현직 실무자와 대화하는 시간
현직 실무자만 받을 수 있는 유튜브 딜리버리 키트

그게 중요하기에 잇X같은 플랫폼에서 취준생을 위한 현업의 실무자와 만남을 주선하거나 멘토 역할의 질문 답변 콘텐츠를 만듭니다. 또는 몇몇 취업 컨설턴트들은 무작정 지원하는 회사 근처로 가서 담배 피며 막간 휴식을 취하는 실무자와 만나고 오라는 불가능에 가까운 미션을 주기도 합니다. 이 정도 미션을 수행할 능력자라면, 취업은 따놓은 당상이겠지만요. 

어떻게든 현업에서 근무하는 실무자를 만난다는 것은 중요하고, 그러한 만남은 결국 사회적 자본(인맥이라고 하죠)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아무나 실무자를 만날 수는 없다는 소리죠. 그런데 마케터나 기획자를 꿈꾸는 취준생, 그것도 KT에 취업을 하고 싶다면? 혹은 KT의 경쟁사인 SKT나 LGU+라면? 어떨까요? 관련 통신업계 마케터나 기획자를 찾으려고 수소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이 책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이 책을 읽으면 됩니다. 이 책만 읽어도, 자기소개서, 면접, 포트폴리오 작성이 모두 한번에 해결됩니다. 그만큼 작가 서양수는 자신이 근무하면서 있었던 주요 에피소드, 방법론, 그리고 프로젝트 기획부터 실행, 결과 분석까지 모든 부분을 아낌없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마케팅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실제 유튜브 광고 집행을 해봐야지만 알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처럼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만 얻는 블로거는 절대 알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 광고 집행을 해본 현업 실무자만 알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까지 모두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1. 현직 실무자와 대화하는 시간
저자의 "Y무약정플랜" 광고 프로젝트 결과

그렇기에 예비 마케터나 기획자를 꿈꾸고 있다면, 특히 유튜브 플랫폼을 주요 광고 플랫폼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입니다. 또한 자신이 현업에서 실무자로 근무 중에 있는데, 유튜브 마케팅 실행을 고민하고 있다면, 혹은 유튜브 마케팅 실적이 기대보다 저조한 실무자도 아주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채널 담당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다행히 유튜브에는 시간 제약이 없다. 덕분에 다양한 상황과 인물들의 대화까지 모두 담을 수 있었다. 특히 마지막 장면에 닥터 헬기가 이륙하는 모습을 담아 여운을 전할 수 있었던 것은 시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유튜브라는 매체가 있었기에 가능한 구성이었다. 흥미로운 점은 짧은 광고를 선호하는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2분이나 되는 광고를 끝까지 시청한 비율이 상당히 높았다는 것이다. 광고에 노출된 고객 10명 중 무려 3명이 광고가 완전히 끝나는 종료시점까지 시청했다. 대부분 스킵버튼이 등장하자마자 빠르게 빠져나가는 것에 비하면 기록적인 수치다. 성공적인 캠페인이라고 불리는것들과 비교해도 약 2배 정도 높은 비율이며, 유효 시청 조회율 TR 또한 다른 광고 영상 대비 1.6배 높았다.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180쪽

이국종 교수와 함께 찍은 KT 광고 기억하실 것입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2. 유튜브 채널 담당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이국종 교수와 함께 찍은 KT 5G 광고

2분 가까이 되는 긴 광고에 2021년 9월 28일 현재 기준으로 무려 조회수가 2천만회를 넘는 광고입니다.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180쪽에 언급하고 있는 것처럼 기록적인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공 사례를 접할 수 있기 때무넹 저는 이 책을 특히 공공 기관(공기업, 공단, 공무원 등) 유튜브 채널 담당자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주요 공기업, 공단, 공무원들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보면 대개 구독자수가 몇천명 정도 수준입니다. 그런데 실제 영상들의 조회수를 보면 100회, 200회 정도의 영상이 수두룩합니다. 이런 영상들은 모두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방만한 운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1년 간 경제적 자유, 부동산 급등, 연금 등의 트렌드로 관련 콘텐츠들이 엄청난 인기와 조회수를 올렸습니다. 몇몇 유명 유튜버들이 경제적 자유, 부동산, 연금 등의 키워드로 영상을 올리면 대충 만들어도 십만에서 백만의 조회수를 찍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공공 채널은 한국부동산원과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은 주택 청약을 담당하는 공공 기관입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 보장을 위한 공공 연금 기관이죠. 이들의 구독자수는 얼마일까요?

한국부동산원은 3,820명이고 국민연금공단은 19,400명입니다. 이 채널의 구독자수를 보면서 저는 정말 말문이 턱막혔습니다. 주요 영상들의 조회수를 살펴보니 146회, 264회 이런 영상들이 수두룩 나왔습니다. 제발 공공 기관 유튜브 채널 담당자들은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시대적 흐름인데, 공공기관만 그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바빠서 책 읽을 시간이 없다구요? 그러면 적어도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5부 '잘 나가는 이들의 비법 노트' 속 유튜브 기업 채널, 떡상을 위한 7가지 키워드 1, 2만 읽기를 바랍니다. 

그 키워드 7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캐는 나의 힘
  2. 직원 활용의 좋은 예
  3. 본격 예능 버라이어티티
  4. 형이 왜 거기서 나와와
  5. 감각의 제국
  6. 쓸데없이 궁금한 게 많은 이들에게
  7. 지식과 정보 전달의 정공법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5부 '잘 나가는 이들의 비법 노트' 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3. 다독에서 비롯된 깊이 있는 인사이트


저는 이번에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저자 서양수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광고 콘텐츠 제작을 업으로 하는 돌고래유괴단은 예전 유퀴즈에 출연을 해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KT 마케터 서양수는 처음 알았습니다. 한번도 대화를 해본 적은 없지만,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읽으면서, 저자 서양수가 평소에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생각을 하고 작업을 하는지가 눈에 보였습니다.

광고 마케팅 기획자는 다독이 기본이라는 것을 커리어대작전(박선미 외)과 같은 마케터의 책을 통해서 익히 알고는 있었습니다. 저자 서양수 역시 다독의 중요함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우선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의 참고문헌을 보면 총 24개가 등장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책을 읽어보면, 그 이상의 참고문헌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에 등장하는 마트 쿠폰 사례나 알랭 드 보통의 '뉴스의 시대' 속 문장을 인용하는 부분, 김정의 "에디톨로지" 사례 언급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저자는 참고문헌에 따로 기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눈썰미 있는 독자라면 저자 서양수가 평소에 얼마나 많은 책을 읽고, 정리하고 기록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최근에 독서와 기록이 뜸했는데 매우 큰 자극을 받았고, 다시 집필 활동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이러한 다독을 바탕으로 저자는 말 그대로 대박 광고를 지속적으로 출시합니다. 응답하라 1988과 연계했던 대답하라 1988 광고 결과입니다.

조회수 2천만이 넘는 영상의 반응은 뜨거웠다. 좋아요와 댓글의 반응을 알려주는 지표인 '반응률은 현재 기준으로 비교해봐도 평균치 대비 10배가 넘는 성과를 보여준다. 유튜브 이용시간이 연간 약 40%씩 성장하고 있는 걸 고려하면 당시 반응률은 훨씬 더 큰 가치를 지닌다. 노출된 고객 중 30초 이상 광고를 시청한 고객수도 평균치에 비해 2배가 넘었다. 구글에서도 반색하며 해당 콘텐츠를 성공 사례로 삼은 것은 물론, 리더 보드에 올렸고, 1천여 명이 모이는 브랜드 캐스트에서 우수사례로 발표되었다. 시쳇말로 “대박이 났다” 라는 뉴스 기사가 여기저기 확산됐다. 구글에서는 고객들의 댓글을 모아 팬아트 형식의 액자를 만들어 선물해주기까지 했다.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235쪽

대박이 났던 사례 중 하나로 저자는 대답하라 1988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3. 다독에서 비롯된 깊이 있는 인사이트
대답하라 1988과 응답하라 1988 조회수 비교

실제로 원작인 응답하라 1988 영상 조회수와 광고인 대답하라 1988 영상 조회수를 비교하면 각각 859만회와 544만회입니다. 물론 응답하라 1988의 일부 클립이기는 하지만 광고와 조회수 차이를 비교하면 315만회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 수치를 보고 누구는 차이가 많이 난다고 볼 것이고, 누구는 광고가 이 정도 조회수면 엄청나게 높은 수치라고 볼 것입니다. 

4. 데이터로 근거를 제시하다


저는 가장 읽으면서 가장 짜증나는 책이 바로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 책입니다. 저자의 뇌피셜과 감정, 주관적인 경험으로만 가득한 수준 이하의 책들이 정말 많습니다. 지금도 출판되고 있으니까요. 그런 책들은 읽다가 덮어버립니다. 시간조차 아까우니까요.

그런데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의 저자 서양수는 데이터로 말합니다. 실제 자신이 집행한 유튜브 마케팅 광고를 숫자로 말합니다. 데이터로 말하기에 어느 누구도 반박할 수 없습니다. 실제 수치로 증명한 데이터에 어느 누가 다른 소리를 할 수 있을까요?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4. 데이터로 근거를 제시하다
애드뷰와 오거닉뷰 도달 비용 비교

실제 케이스 스터디를 하더라도, 구체적인 데이터나 숫자가 빠져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실제 경험 그리고 수많은 참고문헌을 근거로 제시합니다. 이는 평소에 저자 서양수가 어떻게 일하는지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4. 데이터로 근거를 제시하다
저자는 statista와 kobaco 데이터를 자주 인용합니다. (실무자용 자료)

흔히 말하는 일잘러, 바로 저자 서양수입니다. 서양수 저자가 다음에는 일잘러로서 일 잘하는 방법, 글 잘 쓰는 방법, 데이터로 소통하는 방법과 같이 마케팅, 기획자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일하는 수많은 직장인을 위한 책을 써도 그 내용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 서양수의 팬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작가 서양수는 다음의 책을 이미 출간하였고, 저는 순서대로 읽어볼 생각입니다.

  • 퇴근 후 글 쓰러 갑니다
  • 세상의 서쪽 끝, 포르투갈
  • 러시아 여행자 클럽
  • 단지 결혼을 하고 싶은 건데 이게 다 무슨 일이래요

여담이지만, 인문학적 소양의 글을 기존에 쓰셨던 작가라, 딱딱할 것만 같은 마케팅 책을 이렇게 술술 쉽게 읽히도록 쓰셨습니다. 경영학과나 마케팅 관련 학과, 디지털 콘텐츠 기획, 유튜브 관련 학과에 진학하기 원하는 고등학생이 읽어도 좋을 정도로 가독성이 좋고, 내용이 유익합니다.

5. 간결하고 명료하게 핵심을 요약하다


진짜 일잘러는 항상 핵심을 두괄식으로 먼저 말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로 근거를 제시하죠. 항상 마지막에는 요약하여 정리합니다. 이 책의 구조가 그렇습니다. 제목과 첫문단에 핵심을 먼저 제시하고, 중간에 데이터와 자신의 실제 경험을 근거로 제시합니다. 마지막에는 "이것만 봐도 OK"로 핵심을 요약하여 제시합니다.

완전 수능 1타 강사 저리가라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유튜브 마케팅 성공 비법도 얻지만, 글쓰기 비법과 생각하는 방법, 즉 전략적 사고를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의 진짜 인사이트입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5. 간결하고 명료하게 핵심을 요약하다
수백억 원 광고비를 사용했다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닙니다.

저자 서양수는 KT 광고 PM으로 오랜 시간 현업에서 종사하면서 유튜브 광고를 실제로 기획하고 집행하고 분석까지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유튜브 마케팅 광고를 어떻게 하는지 구체적인 실무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효과 분석 측면에서 뇌피셜이 아닌 유튜브 분석 툴을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분석 툴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실제 광고를 집행해보지 않으면 접근할 수 없습니다. 책 표지에 "수백억 원 광고비를 써서 알아낸"을 괜히 쓴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6. 유튜브 광고 집행만 해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6. 유튜브 광고 집행만 해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대세다

점차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 전 영역에 걸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AI 트랜스포메이션이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것은 데이터 마이닝(데이터 분석)과 뗄레야 뗄 수 없습니다. 사실 DT나 AI 도입이나 데이터 분석이나 결국은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역이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는 사례가 최근에 감으로만 일하던 김팀장은 어떻게 데이터 팀장이 되었나와 마인즈랩 AI 이야기 등의 책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제 마케팅과 광고, 기획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바로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알 수 있습니다. 

https://digitalmaturitybenchmark.withgoogle.com/en/adverti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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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6. 유튜브 광고 집행만 해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보스톤 컨설팅 그룹과 함께 하는 디지털 마케팅 레벨 자가 진단 사이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AI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 마이닝과 광고 기획 마케팅 분야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궁금하신 독자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6. 유튜브 광고 집행만 해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인식하는 저자의 인사이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입니다. 변화를 위기로 느끼고,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의 저자 서양수는 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인식합니다. 유튜브가 가져온 4가지 변화를 기회로 인식하는 저자 서양수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 유튜브 광고는 스킵이 가능하므로 고객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다.
  2. 유튜브는 롱테일된 개인화된 매체로서 맞춤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는 기회이다.
  3. 기존 매체와 유튜브에 기대하는 영상은 다르므로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이다.
  4. 유튜브는 모바일로 시청하기에 작은 화면을 위한 맞춤형 콘텐를 개발할 기회이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독자에게 묵직한 울림을 선사합니다.


7. 유튜브 광고 성공을 위한 전략 수립 방법


유튜브 광고를 성공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 전략은 목적을 고려하여 수립합니다.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의 저자 서양수는 전략 수립을 위해 구체적인 툴을 제시합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7. 유튜브 광고 성공을 위한 전략 수립 방법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마케팅 퍼널별 유튜브 광고 상품

먼저 고객을 어퍼 퍼널, 미드 퍼널, 로 퍼널로 구분합니다.

어퍼 퍼널 브랜드 인지 스킵 광고, 범퍼 광고, 논스킵 광고, 마스트 헤드
미드 퍼널 브랜드 고려 스킵 광고, 디스커버리
로 퍼널 브랜드 구매 트루뷰포액션

각 퍼널의 고객은 위의 표와 그림에서처럼 브랜드 인지, 고려, 구매 단계로 나뉘어집니다. 

각 퍼널을 타깃팅하는 맞춤형 유튜브 광고 상품은 총 6가지가 있습니다.

  • 스킵 광고
  • 범퍼 광고
  • 디스커버리
  • 트루뷰포액션
  • 논스킵 광고
  • 마스트 헤드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7. 유튜브 광고 성공을 위한 전략 수립 방법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목적과 주요 대상에 따른 광고 방법

만약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을 목적으로 어퍼 퍼널 고객을 대상으로 유튜브 광고를 집행한다면 핵심 메시지를 도입부에 배치하는 전략에 따라 범퍼 광고나 논스킵 광고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이미 브랜드를 알고 있는 고객을 상대로 구매를 고려하게끔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미드 퍼널 고객을 상대로 호기심을 유발해 5초 이후 광고 시청을 유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스킵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킵 광고의 경우 시청자가 5초 이후에 광고를 스킵하면 광고비가 지불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청자가 30초 이상을 시청해야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실제 경험을 사례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동종 업계의 실무자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성공하려면 이것부터 배워라(feat. KT 브랜드 마케터가 알려주는 유튜브 광고 성공 법칙) -   - 7. 유튜브 광고 성공을 위한 전략 수립 방법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 고객 구매 여정에 따른 콘텐츠 설정

퍼널에 따른 콘텐츠 예시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퍼널에 맞춤형으로 3H, 히어로, 허브, 헬프 콘텐츠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만 가지고 콘텐츠를 당장 제작하기는 어렵지만,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퍼 퍼널, 미드 퍼널, 로 퍼널에 따라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마케팅 전략인 STP 전략이 현업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또 유튜브 광고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케이스 스터디하기에 아주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그러면 다음에도 더욱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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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동사힐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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