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대학

취업 성공 필수 공식 두괄식 구성으로 자소서, 면접 준비하는 방법(feat. 두괄식 작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동사힐 2021. 8. 10.

안녕하세요~ 테크 기업 전문 취업 전략 컨설턴트이자 생애 로드맵 설계가인, 작가 동사힐입니다. 😊

면접 바이블, 리얼스펙, 자기소개서 혁명

오늘은 취업 성공의 필수 공식인 두괄식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거나 면접 대답 시에 두괄식 구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두괄식 구성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지 이유를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글의 참고 도서는 총 3권입니다.

  • 면접왕 이형의 면접 바이블
  • 취업의 신 박장호의 리얼 스펙
  • 취업의 신 박장호의 자기소개서 혁명

이 책을 참고로 두괄식 구성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면접 바이블의 두괄식 표현


두괄식 답변을 해야만 하는 이유


면접관은 주어진 시간 안에 많은 일을 처리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짧은 시간동안 핵심을 전달하는 게 습관화되어 있다. 본인 자체가 그렇다보니, 면접에서 지원자가 핵심이 아닌 말을 하면 중간에 말을 자르기도 한다. 사실 비즈니스 미팅에서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기에 굳이 큰 문제가 아님에도, 면접에 임한 우리는 크게 당황한다.

필살기 뿐만 아니라, 배경과 의도까지 극적인 효과로써 화룡점정을 찍으려 엄청 외워왔는데, 중간에 말이 끊겼다면? 순간 많은 생각이 스쳐 지나간다. '이건 언제 다시 이야기할 수 있으려나?' 등의 질문이 뇌리를 스치면서 자신감이 하락된다. 그때부터 당신의 멘탈은 급격히 무너진다. 면접관이 나를 쳐다보면 무섭기까지하다. 더 이상 면접에 임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

즉, 필살기를 가장 먼저 어필하는 두괄식 화법이 중요한 이유의 핵심은, 우리의 마인드를 지키기 위함이다.


두괄식 화법이란


두괄식 화법이 어려운 이유는 평소 그렇게 말하지 않아서이다. 이는 이론으로 정리한다고 하루아침에 습득되지 않는다. 지금부터라도 두괄식으로 말하기를 연습해보자. 충분히 할 수 있다. 먼저 두괄식 화법과 아닌 화법을 구분해보자.

두괄식 화법의 첫번째 형태는 YES or NO로 답변하기로, 질문에 맞는 결론부터 먼저 제시하는 화법이다. 예를 들어 “그 커피 맛있나요?"라고 물어보면 “이 커피는 에디오피아 예가체프로서.."의 방식이 아닌, “네. 맛있습니다”, “네, 오늘 날씨랑 잘 어울리네요."처럼 YES or NO로 답변한 뒤에 자세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숫자와 결과물로 답변하기이다. 예를 들어 “지금 몇시, 몇 분인가요?"라고 질문했는데, “이 시계로 말할 것 같으면 ~" 처럼 주변 상황 먼저 설명하는 게 아니다. “네 10시 10분입니다.” 이렇게 간결하게 답변하는 것이 듣고 싶은 답변이다.


이렇게 설명해도 두괄식 화법의 개념이 모호할 수 있다. 두괄식이 아닌 화법까지 알아보면 이해가 더욱 쉽다. 두괄식이 아닌 화법은 배경, 의도, 프로세스 등을 먼저 제시하는 것이다. 대부분 이처럼 답변하기에, 핵심을 전하지 못한 채 중간에 막힐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답변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보통 답을 모르거나 결과물이 없을 경우 설명이 장황해진다. 나의 의도와 결과물이 명확하면 말하는 방식만 연습하면 된다. 그런데 결과물 자체가 없다면 두괄식 화법을 연습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래서 면접 준비, 취업 준비의 시작은 말하기 연습이 아닌 경험 만들기인 것이다.

면접관이 질문하면 두괄식으로 아주 짧게 답변한 뒤, 면접관의 얼굴을 살펴보자. 좀 더 궁금해하는 것 같은가? 그때 배경, 의도, 프로세스를 설명하면 된다.

출처 : 면접왕 이형, 면접 바이블

인사 담당자, 면접관, 실무 담당자, 현직자들은 과도한 업무로 힘들어합니다. 짧은 시간에 핵심을 전달하고 받아들이기를 원합니다. 특히 핵심이 아닌 말을 자르거나, 중간에 끼어들거나 하는 상황은 실무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무례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효율성을 추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문화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면접 상황에서도 무언가를 이야기하려고 말을 꺼내기도 전에 면접관이 답변을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크게 두가지 경우입니다. 원하는 답변을 들었거나, 원하는 답변과는 전혀 상관없는 방향으로 흘러갈 경우입니다. 

특히 해야 할 말을 하지도 못하고, 답변이 끊기는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이 두세번 이상 반복되면 면접자의 멘탈은 붕괴되고, 면접에서 탈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을 애초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핵심을 먼저 답하는 두괄식 답변을 연습해야만 합니다. 

두괄식 답변은 다음의 두가지 방식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면접시 닫힌 질문에 하는 답변으로 네 또는 아니오로 답하는 것
  • 면접시 열린 질문에 하는 답변으로 수치화된 데이터로 답하는 것

네 또는 아니오는 닫힌 질문에 하는 답변입니다. 닫힌 질문은 답변이 정해져 있는 면접 질문을 뜻합니다.

"전공 프로젝트를 3개 이상 해보았습니까?" 

라는 면접 질문은 답이 정해져 있습니다. 3개 이상 했으면 네 이고, 3개 이상 하지 못했으면 아니오입니다. 다른 답변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닫힌 질문입니다. 이러한 닫힌 면접 질문은 네 또는 아니오를 먼저 답해야 합니다. 이것이 닫힌 질문의 두괄식 답변입니다.

면접 시 열린 질문은 상황과 상대에 따라 다양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정해져 있지 않는 면접 질문입니다.

  • "무슨 전공 프로젝트를 해보았습니까?"
  • "그 프로젝트로 어떠한 성과를 냈습니까?"

이처럼 what, why, how 등의 의문문으로 물어보는 질문이 보통 열린 질문입니다. 이런 경우는 수치화된 데이터로 먼저 답해야 합니다. 

  • "파이썬을 활용한 AI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 "300명의 데이터를 3시간 내에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수치화된 데이터로 답변하는 것이 열린 질문의 두괄식 답변입니다.

 

리얼스펙의 두괄식 구성


구직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쓸 때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저는 ~도 있고, ~도 있고, ~도 있습니다.' 하고 나열식으로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는 지원자는 식상하다. 오히려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는, 그래서 한번 만나보고 싶은 사람이라는 인식을 주고자 노력하는 것은 어떨까?

'~한 사람입니다. ~한 경험을 통해 ~을 배웠습니다. 이것을 토대로 회사와 직무에 ~하게 기여하겠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자신의 매력을 보여준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이 사람의 진면목에 대하여 궁금해할 것이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자기소개서 작성 공식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하고 싶은 말을 서두에 제시하는 두괄식 구성이다. 한국말의 묘미란 끝까지 들어보는 것이라고 하지만 적어도 입사지원 및 직장생활을 할 때는 항상 핵심 내용을 서두에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하나, 자기소개서에 기업과 직무에 큰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

가장 읽기 쉬운 자기소개서는 서두에 본인이 어떠한 사람인지를 요약해서 쓰고, 자신의 구체적 경험을 예로 들어 그 역량을 증명한 뒤, 회사와 직무에 어떻게 기여하겠다는 내용을 담는 것이다.

출처 : 박장호, 리얼 스펙

두괄식 구성은 가장 중요하고 하고 싶은 말을 가장 먼제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핵심 내용을 서두에 제시함으로써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커뮤니케이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육하 원칙에 따라 요약적으로 서술한 내용을 먼저 제시한 뒤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를 이어서 제시하는 것이 두괄식 구성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괄식 구성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답변 시에도 활용을 합니다. 그런데 취업 과정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도 사용합니다. 사실 취업 과정에서 하는 모든 활동과 평가는 결국 직장 생활과 직무와 연결됩니다. 역으로 말하면 취업 준비시에 두괄식 구성 여부를 확인하는 이유는 실무에서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두괄식 구성의 필요성을 깨닫고 준비하시면 실무 역량도 함께 증가할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혁명의 4단계 두괄식 구성 방법


취업의신 자소서 4단계 공식 : 자기소개를 쓸 때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 답변에서도 활용된다.

STEP 1 두괄식 작성 (70자)
- 육하원칙
어필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강점을 육하원칙에 기반하여 한 줄로 작성
STEP 2 경험의 과정 (300)
- 경험 구체화
경험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
STEP 3 경험의 결과 (70)
- 수치화된 결과
결과는 수치화 하거나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교환이나 습득한 역량 키워드 언급
STEP 4 기여할 점 (60)
- 회사에 기여할 점
지원하는 회사나 직무와 관련하여 어된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 기술

- 1단계는 두괄식으로 말하고 싶은 내용을 쓰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육하원칙을 근거로 글을 풀어가야 한다. 또한 반드시 6개 조건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고 문장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면 육하원칙에서 1개 조건은 빠져도 된다. 하지만 원인 - 결과는 반드시 포함해야 된다.
- 2단계는 경험의 과정이다. 프로젝트나 어떤 일이 발생했을 때 어떤 식으로 업무를 해결했는지 그 구체적 과정을 쓰면 된다.

- 3단계는 경험의 결과이다. 예를 들어 동아리의 갈등을 해결한 후 구성원들에게 미친 영향이나 학교축제에서 일일주점을 하고 나서 매출액이 어떻게 나왔는가 등을 쓰면 된다.

- 4단계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나 주특기를 쓰면 된다.

출처 : 박장호, 자기소개서  혁명

리얼스펙과 자기소개서 혁명의 저자 박장호는 그의 책에서 자신만의 자기소개서 작성 공식을 설명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공식은 두괄식 구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먼저 자신의 강점을 육하원칙을 기반으로 하여 70자 이내의 한 문장으로 요약적으로 서술합니다. 이후 근거가 되는 구체적인 경험과 결과를 이어서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원하는 회사에 기여할 점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여 마무리합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도 아주 읽기 편하고 핵심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구성 방식입니다. 또한 취업 준비생 입장에서도 따라 쓰기 쉬운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험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방식을 연습하지 않은 취업 준비생은 따라하기 막힐 수도 있습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만 합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그러면 다음에도 더욱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사연을 적어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dongsahill@gmail.com

그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려요.

이상으로 동사힐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