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공격성의 원인 분석(feat.분노의 원천들)

동사힐 2021. 6. 30.

안녕하세요~ 작가 동사힐입니다. 😊

지난 시간에 범죄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2021.06.18 - [너와 나를 위한 인문학] - 범죄 행동의 원인 분석(feat. 개인변인과 환경 변인을 중점으로)

 

범죄 행동의 원인 분석(feat. 개인변인과 환경 변인을 중점으로)

안녕하세요~ 테크 기업 전문 취업 전략 컨설턴트이자 생애 로드맵 설계가인, 작가 동사힐입니다. 😊 오늘은 범죄 행동의 원인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범죄 행동의 원인 범죄 행동의 원

riedel.tistory.com

오늘은 공격성과 공격성의 원천이 되는 분노를 살펴보겠습니다.

공격성(aggression)


공격성(aggression)이란 타인에게 해를 주거나 고통을 주려는 의도를 가진 어떤 행동을 뜻합니다.

생물학적 특성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인간의 생득적 욕구(e.g. 프로이트나 McDogall, Lorenz )라는 주장과 뇌의 손상(e.g. MarkErvin, 1970; 베트남 전쟁 용사를 보니까 뇌손상이 있더라)을 주장하기는 하지만 확실한 증거는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분노의 원천들


공격성을 연구함에 있어 우리는 공격적 분노를 증가시키는 요인들과 아울러 공격행위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제약들을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감정은 직접 관찰될 수 없는 내부상태입니다.

공격충동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느끼는가를 물어보거나 생리적 측정치나 행동으로부터 그들의 내부 상태의 존재를 추리함으로서 주로 연구됩니다.

이는 신뢰로운 지표하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분노를 유발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상당한 부분 발전을 보았습니다. 

  • 피습
  • 욕구좌절
  • 귀인의 역할들
  • 공격행동의 학습
  • 강화
  • 모방
  • 사회규범들
  • 몰개성화
  • 수단적 공격

이러한 요인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습

피습은 분노의 가장 보편적인 원천들 중 하나로 타인에게 피습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것입니다.

이때 사람들은 흔히 '눈에는 눈' 식으로 공격에 대해 보복으로 반응하고는 합니다.

 

 

욕구좌절

욕구좌절은 목표달성이 방해되거나 막히는 것을 뜻합니다.

 

귀인의 역할들

귀인은 원인을 찾는 행동입니다.

어떤 사상이 분노와 공격행동을 일으키기 위해서, 관건이 되는 것은 피해자가 피습이나 욕구좌절을 상해를 입히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지각해야만 합니다.

만일 피해자가 욕구좌절을 불가피한 상황에 귀인 시킨다면, 그것은 매우 많은 분노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그러한 정당화시켜 주는 외부압력들이 없고 내적 귀인이 이루어진다면, 분노는 훨씬 더 크게 됩니다.

귀인의 역할들은 Weiner(1982)의 용어로는 공격이나 좌절이 타인의 개인적, 내부통제 하에 있는 것으로 지각될 때에 분노가 일어나기가 가장 쉽습니다.

 

공격행동 학습

한 연구에서 사람들은 분노를 느꼈을 때에 10%의 사람들만이 공격적 행동을 하였으며, 그외의 많은 사람들은 공격적으로 행동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공격적인 감정이 없이도 공격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격행동을 좌우하는 요인들은 시초에 공격감정을 일으키는 요인들과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인간의 공격행동을 결정짓는 주요 기제는 과거의 공격행동 학습입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는 공격하고 다른 상황에서는 분노를 억누릅니다.

어떤 종류의 사람에게는 공격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공격하지 않습니다.

어떤 종류의 좌절에 대한 반응에서는 공격하고 또 다른 종류의 좌절에 대해서는 공격하지 않는 습관들을 학습합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우리 자신의 공격행동에 대한 우리의 통제에 결정적입니다.

 

강화

분노가 일어나는 주요 기제 중 하나는 강화입니다.

어떤 특정의 행동이 보상을 받게 되면, 그 사람은 앞으로 그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공격적인 행동을 처벌을 받게 되면, 그 사람은 그것을 반복할 가능성이 더 적습니다.

 

모방

모방은 아동의 행동을 형성하는 또 다른 기제입니다.

모든 사람들, 특히 아동들은 타인을 모방하려는 강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동은 언어적으로 공격하고, 폭력에 의지하지는 않는 것을 학습합니다.

아동은 또한 공격을 하게 된다면 각각의 그러한 행동이 언제 용납될 수 있는가를 학습합니다.

어떤 때에는 아동은 언어적으로라도 공격해서는 안되지만, 또 어떤 때에는 어떤 종류의 공격도 허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요하기 까지 합니다.

아동 자신의 공격 행동은 그가 타인들이 하는 것을 보는 것에 의해서 형성되고 결정됩니다.

 

사회규범

우리는 우리중의 어떤 사람이 언제 그리고 어떻게 공격하는것이 적절한가를 규제하는 우리 사회의 일반적 규범들을 학습하기도 합니다.

 

몰개성화

사회학자 LeBon(1896)은 군중속에 있는 사람들은 흔히 야만적이고, 파괴적인 본능들을 자유롭게 충족시키는 것을 느낀다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Zimbardo(1969)는 LeBon의 관찰을 몰개성화(deindividuation)라고 기술하였습니다.

몰개성화는 비자제적 행동을 일으킵니다.

몰개성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대표적인 것들이 익명성, 책임감의 분산, 군중의 규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수단적 공격

수단적 공격(instrumental aggression)사람이 타인을 해침으로써 어떤 실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공격을 사용할 때에 일어납니다.

이러한 공격행위는 분노감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가치있는 어떤 대상을 얻는 수단으로 저질러 집니다.

예를 들면, 고용된 살인자들, 돈을 훔치기 위해 살인을 저지르는 범죄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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