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언어의 4가지 특성(feat. 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창조성 )

동사힐 2021. 5. 24.

 

안녕하세요~ 테크 기업 전문 취업 전략 컨설턴트이자 생애 로드맵 설계가인, 작가 동사힐입니다. 😊

 

오늘은 언어의 4가지 특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바로 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창조성인데요.

이 4가지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언어를 보다 깊고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의성 : 언어의 "소리"와 "의미"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인간의 언어에는 소리의 체계와 의미의 체

계가 분리·독립되어 있는 반면, 동물의 신호(예 : “위험하다” “배고프다")

는 소리와 의미가 한덩이가 되어 있어 둘을 구분할 수가 없다. 인간의 언어

에는 소리와 의미가 독립 ·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비슷한 소리가 전혀 다른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고 다른 소리가 같은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다. 영

어에서 RUG 는 양탄자를 뜻하고 DRUG 는 '의약품'을 뜻한다. 그러나

DRUG의 RUG 는 양탄자' 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국어에서 담배 ('cigarettes')라는 단어는 '울타리' 라는 뜻의 담과 '선

박’ 이라는 뜻의 배가 합쳐서 된 말이 아니다. 또「머리뼈」와 「대갈통」 은

소리는 전혀 다르지만 그 뜻은 같다. 이러한 현상은 소리와 뜻이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동물세계에서 어떤 일련의 소리가 '위험하다.

를 뜻한다고 한다면, 이 일련의 소리는 다른 뜻을 가진 신호들과 혼동됨이

없도록 아주 다르게 되어 있어서, 이 소리에 다른 소리를 보태서 다른 뜻을

만드는 경우도 없고, 또 그 소리와 전혀 다른 소리가 같은 뜻을 갖게 되는

경우도 없다. -김진우, 언어

먼저 언어의 자의성이 생겨나는 이유는 언어의 소리와 의미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리와 의미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말의 소리와 그 소리가 상징하는 개념 사이의 관계가 필연적이 아님을 뜻한

다. 예를 들면, “말(馬)이라는 개념을 여러 나라 말에서 다음과 같이 표현

하는데,

(2.2) 국어 : 말

영어 : 호오스(horse)

불어 : 셔발(cheval)

독일어 : 프훼르트(Pferd)

스페인어 : 까바요(caballo)

아랍어 : 싸바프(sabap)

라틴어 : 에쿠스(equus)

여기엔 아무런 표현방식의 공통점이 없으며, “말”이라는 개념이 어떤 특정

한 소리로 표현되어야 함을 우리는 발견할 수 없다. 화가가 캔버스에 “말”

을 그릴 때는, 아무리 추상화라 하더라도 “말” 의 모습을 분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어느 화가가 그린 말이든 거기에는 공통된 말의 모습이 있지만,

“말” 의 개념과 이 개념을 표현하는 음성 사이에는 전혀 임의적인 관계만

이 있을 뿐이다. 필연적인 관계를 가정해서 든다면, “하나” (一)를 “하나”라

고 할 때, “둘”은 “하나 하나”, “셋”은 “하나하나-하나”, “넷”은 “하나하

나하나 하나” 등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그 한 예가 될 것이며, 섭씨 영도의

기후를 “춥다”로 표현할 때 영하 5도를 “추웁다”로, 영하 10 도를 “추우웁

다로, 영하 20 도를 “추우우웁다”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또 한 예가 될 것

이다. 그러나 어느 언어에도 이러한 현상은 찾아 볼 수 없다. (한자 숫자의

, 二, 三이나, 로마 숫자의 I, I, I 등의 예가 고작이다.)  -김진우, 언어

꽃이라는 단어도, 미국에서는 flower, 중국에서는 花, 한국에서는 꽃이라고 말하고 쓰죠.

소리와 개념은 필연적이지도 않습니다. 

임의적으로 결정된 것이죠.

개념과 말소리 사이의 임의적인 관계에 예외가 되는 것으로 의성어(擬聲語,


onomatopoeia)라는 게 있다. 동물의 울음소리를 흉내내는 “멍멍”, “꼬끼오"


*뻐꾹” 등과 사물이나 자연의 소리를 흉내내는 “출렁출렁”(물결), “핑핑"(팽


이), “땡땡”(종) 등이 그 예이다. 그러나 이러한 어휘의 숫자는 극히 제한


된 소수이며, 또 이러한 소리들조차 각 나라 말마다 그 상징 방법이 다른


경우가 많다. 개(犬)들이 몇 나라말로 어떻게 짖는가 다음 예를 보라.


(2-3) 국어 : 멍멍


영어 : 바우와우(bow-wow)


노어 : 가브가브(gay-gav)


이 예들에서 우리는 의성어도 소리의 상징에 지나지 않으며 실제의 소리

 
와는 거리가 멀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김진우, 언어

소리를 흉내내는 말인 의성어는 소리와 개념이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처럼 나라마다 의성어가 다른 것을 확인하면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언어의 소리의미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이러한 언어의 특성을 자의성이라고 합니다!

 

사회성 : 언어는 사회 공동체의 약속이다


사회성은 자의성과 상호 보완하는데요.

아무리 언어가 자의적이라 하더라도, 개인이 마음대로 바꿀 수는 없습니다.

 

위와 같은 "꽃"을 개인이 마음대로 "촊"이라고 부른다 하더라도 그것은 언어라 할 수 없습니다.

소통이 되지 않는 것이죠. 

사회 공동체의 약속으로 "꽃"이라 정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사회 속에

서 존재하고, 따라서 그 사회 속에서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의 언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는 사회성이라는 특성을 가

지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언어라고 하는 것이 한 개인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사용하는 공유물이라는 사실을 뜻

한다. 언어는 사회적 약속이며 계약이기 때문에 개인이 함부로 바꿀

수 없다. 이것이 바로 언어의 불역성(不易性)이다.

언어를 사회와 관련시키는 것은 여러 가지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 속에서 생활하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의사 소통 과정을 통하

여 공동체를 유지시키고 발전시켜 나간다. 이런 면에서 언어는 인간

이 살아가는 사회의 구조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사회적 신분이나

고 할 때, 문자 언어의 역사는 일천함에 비해, 음성 언어는 인간의

존재와 더불어 발달해 왔기 때문이다. -이관규, 학교문법론

 

언어는 사회 구성원의 의사 소통의 매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언어의 사회성은 필수불가결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사성 : 언어는 시간이 지나면 변한다


언어와 문화를 관련시키다 보면, 언어의 역사성을 알 수 있게 된

다. 언어의 역사성은 언어가 세월이 흐름에 따라 변화를 한다는 것

뜻한다. 언어가 사회적 소산이기 때문에 함부로 변하지는 않지만, 오

랜 시간이 흐르면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 여러 가지 언어 특성들

이 변화를 하게 된다. 약 500여 년 전에 사용되던 '여린 히읗, 반치음, 옛이응, 아래아' 와

같은 문자들이 사라졌다거나, ‘순경음 ㅂ’ 같은 음운이 사라지거나 변화를

하였다는 것이 바로 언어의 역사성을 보여 주는 것이다. ‘버스, 라디

오'라는 어휘가 새로 등장하여 일반화되거나, ‘빨갱이’라는 어휘가

"공산당" 이라는 수십 년 전의 의미가 지금은 거의 없어지고 있다거

나, ‘인터넷이라는 단어가 컴퓨터의 발달로 최근 새로 등장한 것도

언어의 역사성을 보여 주는 것이다. 변할 수 있는 언어의 속성을 언

어의 가역성(可易性)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언어가 생성 · 성장 · 소

하는 것 자체가 언어와 문화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관규, 학교문법론

1999년, 곧 2000년을 앞두고 많이 사용되었던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싸이버"죠.

터보의 '싸이버러버'라는 곡이 있었을 정도로 많이 쓰였던 단어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싸이버라는 단어는 거의 쓰이지 않죠.

이처럼 언어는 계속해서 새롭게 만들어지고, 사라집니다.

언어의 역사성입니다.

 

 

창조성 : 언어는 무궁무진, 항상 새롭게 만들어진다


우리는 언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낼 수도 있으며, 기존의 단

를 다르게 배열하여 새로운 생각을 표현할 수도 있다. 말하는 사람은 어떤 문

장을 암기해 가지고 말하는 것이 아니며, 듣는 사람도 언젠가 한번 들어 본적

이 있는 문장만을 해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홈볼트(W. von Humbolt)

라는 철학자는 언어가 운용되는 원리 중의 하나가 유한한 매체를 무한히 사

용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러한 언어의 성질을 창조성, 또는 열린 불

산성 (openrended productivity)이라고 한다. 이러한 언어 작동의 원리에

따라 우리는 언어를 사용하여 무한한 표현을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언어의

동물의 의사소통 수단을 비교해 보면 명확해진다. 침팬지 같은 원숭이 무리도

수십 종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것

을 결합하여, 즉 창조적으로 사용하여 더 다양한 개념들을 전달하지는 못한다.

최근에 언어 본능이라는 저서로 유명해진 핀커(S. Pinker) 같은 학자는

언어 운용의 기저에서 작용하는 이러한 창조성을, 유전자 코드인 DNA의 작

동 원리와 동일한 이산조합체계 (discrete combination system)'라는 말로

설명하기도 하였다. 이산조합체계 유한한 요소들이 조합하거나 치환되어 원

래의 요소들이 지닌 특성과는 전혀 다른 특성을 띠는 더 큰 구조를 창조할 수

있는 체계를 말한다.


예를 들면 '사람, 개, 물다'라는 요소가 결합하여 "사람이

개를 물었다.” 또는 "개가 사람을 물었다." 등과 같이 전혀 새로운 다른 차원의

구조체와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언어를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그 운용의 원리가 경제

적이기 때문이다.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이익을 거두는 것이 경제 원리이듯이

언어는 매우 작은 수의 기본 요소들을 결합하여 궁극에는 무한한 생각을 표현,

전달한다. 대부분의 언어는 10개 미만의 모음과 20개 남짓한 자음을 결합시

켜 몇 천 개의 음절을 만든다. 이것을 다시 결합시켜 수만 개의 단어를 만든다.

이들이 만들어내는 문장(sentence), 또는 텍스트의 수효는 무한하다. 새로운

표현이 필요할 때마다 신어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상상이나 거짓말까지도 언

어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언어의 무한한 창조성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동안 방대한 양의 학술 문장을 비롯하여, 함축성이 풍부한 문장, 예술적인 문

장들을 만들어 내었다. 지금 대학 도서관에 꽂혀 있는 수많은 서적들이 바로

그 결과물들이다. 이 대부분은 그 전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생각을

새로운 문장 속에다 담은 것이다. -김광해 외, 국어지식탐구

 

정말 언어의 창조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신조어는 매일 매일 만들어지죠.

신조어를 통해 언어는 계속 확장되어만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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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는 링크로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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