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금융

재테크는 전쟁이다. 이순신 장군처럼 재테크하라.(feat.23전23승의 시작 옥포해전)

동사힐 2021. 1. 30.

안녕하세요. 동사힐입니다.

앞서 재테크 전략에 대해서 글을 쓰겠다고, 아래의 티저를 썼습니다. 

riedel.tistory.com/123

 

사회 초년생 재테크 어떻게 해야 하나요?(feat. 티저 공개)

안녕하세요. 동사힐입니다. 앞으로 사회초년생인 청년을 위한 재테크 전략을 하나씩 글을 쓸 예정인데요. 저는 전략과 전술로 나누어서 글을 쓸 것입니다. 왜냐하면 재테크는 곧 전쟁과 같기 때

riedel.tistory.com

 

이순신 장군 동상 이미지를 맥락없이 글에 삽입을 했었는데요! 맞습니다. 눈썰미 있는 청년들이라면 눈치채셨을거에요!

재테크는 전쟁인데,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한다는 소리일까? 혹시 이순신 장군처럼 해야 한다는 것인가?

맞습니다. 한반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전쟁 지략가는 바로 이순신 장군입니다. 

우리가 흔히 전쟁하면 중국의 제갈량이나 유럽의 마키아벨리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그들의 전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잘 알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역사가 아니기 때문이죠. 추상적입니다.

 

하지만 이순신 장군은 다릅니다. 우리의 역사인 조일전쟁(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승리로 이끈 영웅이기에, 아이부터 어른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매우 구체적으로 말입니다.

비유는 상대방이 잘 아는 것을 활용해서, 상대방이 잘 모르는 것을 이해시키는 방법입니다.

누구나 잘 아는 이순신의 전략을 통해, 잘 모르는 재테크 전략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첫번째 시간으로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칙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하라

 

원칙을 설명하기 전에 이순신 장군 이야기를 조금 하겠습니다.

옥포해전도 (해군사관학교)

먼저 이순신 장군은 패배를 몰랐습니다. 오죽하면 일본에서는 사당에서 전쟁의 신으로까지 모시기도 합니다.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일본 제국주의 해군은 오직 장군만 연구를 했을 정도죠. 

 

바로 23전 23승, 전승의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사람이 바로 이순신 장군입니다.

전세계 어디에도 이순신 장군처럼 승리한 장군은 없습니다.

그러면 장군이 그러한 대승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레전설의 시작은 바로 옥포해전이었습니다.

 

이순신 Vs 원균 조선군 병력 조선군 피해 일본군 병력 일본군 피해
옥포해전
(1592년 6월 13일)
판옥선 28척 1명 부상 군함 50척 군함 26척 격침,
4080명 전사
칠천량해전
(1597년 8월 28일)
판옥선 163척,
귀선 3척
판옥선 140여척 파손, 귀선 3척 파손,
수군 2만여명 궤멸
군함 1000여척 파손된 배 없음,
100여명 사상

 

이순신 장군은 자신의 병력(군관, 병사, 전함, 무기, 식량 등)을 극도로 아끼면서 전투에 임하는 지휘관이었습니다.

 

어느 정도였는가 하면 전투에서 가장 큰 자원이 전함 판옥선을 단 1척도 이순신 장군은 잃지 않았습니다. (원균 나쁜X)

오히려 전투를 치르면 치를수록 병력의 규모를 더욱 더 늘어납니다. 줄지 않구요.

이순신 장군의 첫해전인 1592년 6월 13일 옥포해전 당시 판옥선은 28척이었습니다.

그런데 1597년 2월 2일 파직을 당할때 이순신 장군은 원균에게 무려 판옥선 134척을 넘겨줍니다.

전쟁 시작 당시에는 28척이었는데, 무려 134척으로 5년만에 5배에 가깝게 병력의 규모를 키운 것입니다.

이순신 장군이 원균에게 지휘권을 넘기기 전까지 19차례의 전투를 지휘하는데, 19차례 전투 동안 사망자의 숫자는 9명입니다. 놀랍게도 10명이 채 안됩니다.

이순신 장군은 전함뿐만 아니라 병사들까지도 절대 잃지 않는 전투를 한 것입니다.

상식적으로 전쟁이 지속될수록 병력은 줄어들기 마련인데요. 이순신 장군은 오히려 전투를 치르면 치를수록 전함의 숫자도 늘고, 병사의 숫자도 늘어나는 것이죠. 정말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고급장교인 군관도 아니고 일반 병사들조차도 절대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이순신 장군. 물론 그렇게 전투하는 것은 정말 힘들었겠지만, 그렇게 전투함으로써 병사들에게 절대적인 신뢰, 즉 이순신 장군과 함께 하면 절대 지지 않는다와 함께 죽지 않고 돌아갈 수 있다라는 의식을 주었습니다.

 

또한 이것은 당시 한반도 전체에 소문이 돌면서, 많은 백성들이 이순신 장군 밑으로 들어가려고 했습니다. 그곳이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또한 사람과 함께 자원이 모였습니다. 그래서 전쟁 중에도 식량 보급이 잘 되었고, 그래서 장기전도 치를 수 있었으며, 군함의 숫자도 계속 키워갈 수 있었습니다.

 

조일전쟁은 초반에 조선의 육상 병력이 일본에 의해 대파되면서 파죽지세로 한양을 뺏겼습니다. 그러다보니 구심점이 없었고, 사기는 땅에 떨어졌습니다. 모든 백성들은 공포에 떨었고, 병사들도 모이지 못하고 흩어지기만 했습니다. 병력을 모으기는 커녕 잃기만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순신 장군은 이러한 상황 가운데서도 절대 포기하거나 낙심하지 않고, 목표를 명확하게 했습니다.

그 목표는 바로 앞에서 말한 절대 잃지 않는다입니다. 육상이 완전히 밀린 상태에서, 전쟁이 장기전으로 오래 지속이 될테니 병사 한 명, 전함 한 척도 절대 잃으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전투에 임한 것입니다.

만약 승승장구 승리에 도취되어 있다가 한번이라도 크게 패배하면, 해상의 주도권을 일본에 넘겨주고, 곡창지대인 호남까지 뺏길 것임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절대 잃으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전투에 임했습니다. 그리고 이 마음이 23전 23승을 이룰 수 있는 근간이 된 것입니다.

 

재테크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산가가 아닙니다. 전문 투자자도 아닙니다.

 

본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월급의 일부를 재테크를 하는 청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렇게 조금씩 모아갈때 자산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입니다.

 

흔히들 복리의 마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복리의 마법에서 젤 중요한 것은 원금을 손실하지 않는 것입니다.

주식에서 손절이 중요하다고 하지요? 손절 중요합니다. 그런데 손절 5번만 하면 원금이 남아나지 않습니다.

절대 손절하지 않는 주식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전술 - 기법 - 방법들은 추후에 쓰겠습니다.)

내가 구입한 자산을 매입한 가격보다 더 싸게 팔아서는 안됩니다. (물론 꼭 팔아야 하는 예외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투자의 기본 전략을 망각합니다. 손절하고 다른 것을 사면 더 큰 돈을 많이 벌 수 있어라고 생각하죠.

 

그렇지 않습니다.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이것은 제가 그동안 공부하면서 읽은 서적, 강의 등에서 나온 모든 투자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입니다.

 

마치 이순신 장군이 한 명도 잃지 않는 전투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눈덩이처럼 몰려든 것처럼.

어쩌면 당시 조선시대, 양반과 평민으로 나눠진 신분사회에서 정말 하찮게 보일수 있는 일반 병사들의 생명 하나라도 절대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그 간절한 이순신 장군의 마음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사소해보이는 금액이라도 잃지 마십시오. 그것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데 근간이 될 것입니다. 정말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자본주의는 정글이라고 누군가 말했지만, 정글보다 더 끔찍한 전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우리는 엄청난 전쟁 한복판에 살고 있습니다. 한가하게 유람선을 타고 있을때가 아닙니다.

이순신 장군의 귀선에 올라타야 합니다. 이순신 장군처럼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본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오늘의 핵심입니다. 사소해보이는 소액이라 할지라도 절대 잃지 마십시오.

이순신 장군이 23전 23승 전승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배 한 척도 잃지 않았으며, 단 9명의 사망자만 나왔기 때문입니다. 누구보다도 이순신 장군은 자신의 부하들을 사랑하고 아꼈습니다. 지휘 고하를 막론하고, 가장 낮은 자도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한 사람이 바로 이순신 장군입니다.

하나 더 이순신 장군이 23전 23승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사소해보이는 티끌만해 보이는 병력을 이끌고 옥포해전을 승리로 이끌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청년 여러분들이 10억 20억의 자산을 모으기 위해서는 지금 사소해보이는 10만원 20만원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10만원 20만원이 없으면 10억 20억은 없습니다.

돈에는 높고 낮음이 없습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도 사소하지 않습니다. 아끼시기를 바랍니다.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는 청년 여러분들 모두가 먼훗날에 꼭 자신이 원하는 자산을 축적하고, 그것을 자신과 주변사람들을 위해서 사용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상상하며, 오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동사힐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