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야
- [가사]
- 모자란가 봐 내 모습이 너에게 나는
우리 영원히 아무 일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이젠 더 이상 할 말도 넌 없는 거니
정말 이렇게 보내면 되니
사라졌나 봐 내 모습이
너에게 나는
그냥 이대로 괜찮을 거라 믿었었는데
니 눈빛이 어색해 쳐다 볼 수가 없어
너의 두 번째 단추만 바라봐
모두 잊은 거니 모두 지운 거니
여기까진 거니 정말 안 되겠니
이건 아니야 널 보낼 수 없단 말이야
혹시라도 나 늦지 않았다면 되돌릴 수 없겠니
거짓말이야 헤어지잔 그 말 아니야
네게 전부였던 그런 나잖아 제발 다시 돌아와
그래 바보야 너 밖에 몰라 난 바보야
이렇게 애원하는 나잖아
내 맘 받아줄 순 없겠니
내게 돌아와 날 좀 봐봐
내게 돌아와
니가 그렇게 아끼던
나잖아 제발 내게 돌아와
"아니야" - 윤하
작사, 작곡, 코러스 - 나얼
귀가 예민한 청자라면 윤하의 "아니야" 노래 속에 숨겨져 있는 나얼의 목소리를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남성 작가가 자신의 심회를 여성 화자에 기탁하여 표출한 것은 대개 시인의 깊은 뜻이 함축된 의도적 장치 - 즉 독자들은 이미 알려진 작가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이들의 여성화자시를 단순한 남녀의 애정시로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이다. 작품 자체만이 아닌 작가에 대한 정보나 작품의 창작 배경과 같은 작품 외적인 정보로 독자들로 하여금 작품 자체에 몰입하는 것을 어느 정도 제어하는 작용을 했으리라 짐작된다.
-정인숙, 남성작 여성화자 시가에 나타난 목소리의 의미, 104p
남성 작사가(나얼)가 자신의 감정을 여성 가수(윤하)에 맡겨 표출한 것은 대개 작사가의 깊은 뜻이 함축된 의도적 장치 - 즉 대중들은 이미 알려진 작사가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이들의 여성화자노래를 단순한 남녀의 애정노래로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이다. 노래 자체만이 아닌 작사가에 대한 정보나 노래의 창작 배경(이별)과 같은 작품 외적인 정보로 대중들로 하여금 노래 자체에 몰입하는 것을 어느 정도 제어하는 작용을 했으리라 짐작된다.
윤하 뒤에 숨겨진 나얼 그리고 그의 이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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