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크 기업 전문 취업 전략 컨설턴트이자 생애 로드맵 설계가인, 작가 동사힐입니다. 😊
2021.05.26 - [너와 나를 위한 직장학 개론/취업 성공 방법] -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1(feat. 웨그너의 흰곰 실험)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긍정적으로 사고하라
2️⃣ 오직 하나만 집중하라
3️⃣ 제대로 알 때 까지 하라
오늘은 2편으로써 오직 하나만 집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오직 하나만 집중하라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이제 멀티태스킹, 다중 작업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책도 읽고, 운동을 해요.
영상을 보면서 밥을 먹구요.
심지어 유튜브를 보면서 운전도 하구요.
그리고 그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정말 멀티태스킹, 다중 작업은 효율적일까요?
2.1 작업 기억과 청킹
위 표를 보면 인간의 기억은 작업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으로 나눠집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집중하고, 의식하는 것이 바로 작업기억입니다.
작업기억이 없으면 이 글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식당의 식단도 기억할 수 없으며 집을 찾아가는 길도 알 수 없게 된다. 이 같은 불행한 사태에서 결여된 것이 곧 작업기억이다. 지울 수 있는 뇌의 칠판이라 할 수 있다. 이해력, 추리 및 계획수립에 필요한 정보, 예를 들면 음식값 또는 주위의 지도 같은 정보를 뇌에 잠시 동안 저장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작업기억은 잠시 동안만 작동한다. 그러나 이것은 행동, 언어 및 사고의 조직화에 필수적인 것이다. 두말할 것도 없이 작업기억은 지능 정도를 결정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최근에 이것의 신경적 기전을 사람과 동물 실험으로 알아보게 되었다.
출처 : http://www.aistudy.com/physiology/brain/learning_park.htm
이처럼 작업기억이 매우 중요한데요.
작업기억은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7 ± 2 입니다.
우리의 의식, 즉 작업기억은 한번에 7 ± 2 이상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많은 정보들은 이 작업기억의 처리 숫자에 따라 정해져있는데요.
전화번호가 8자리인 이유, 공공 비밀번호가 6자리인 이유, 우편번호가 5자리인 이유.
모두 작업기억의 한계와 밀접한 관련을 맺습니다.
이렇게 한계가 있는 작업기억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만드는 것이 청킹인데요.
덩이짓기 (Chunking, 청킹)는 정보를 의미있는 묶음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인지심리학과 기억법에서는 이것이 인간의 뇌가 기억하는 방법이 장기기억과 단기기억으로 나뉘고 특히 단기기억은 그 정보의 처리가 한계가 있음을 발견한 1956년의 조지밀러의 연구 《마법의 숫자 7±2: 인간의 정보처리능력의 한계》에서 7±2가 그 용량인 것으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용량 제한에 따라 효율적으로 인간의 뇌가 단기기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5~9 사이의 의미덩이 (Chunk, 청크, 덩이)들로 만들고 기억하면 편리하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부를 보거나 외울 때 1234567890 대신 12-3456-7890 과 같이 하이픈을 사용하여 끊어서 읽어주면 훨씬 효율적이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B%8D%A9%EC%9D%B4%EC%A7%93%EA%B8%B0
청킹, 즉 덩이짓기로 4511023121이라는 10자리 숫자를 하나하나 인식하려고 하면 매우 힘들죠.
그러나 451-1023-121 이렇게 3덩이로 나누면 인식하기 좋습니다.
작업기억이 10개로 인식하지 않고, 3개로 인식하기 때문이죠.
작업기억 7 ± 2 의 한계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보다 성공적인 집중력 향상의 지름길입니다.
2.2 다중 작업 - 멀티태스킹은 비효율적이다
다중 작업, 멀티태스킹에 대한 논란이 많이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가지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표면적으로 효율적으로 느껴집니다.
그러나 그것은 완전한 허구입니다.
인간은 한번에 하나 이상의 일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작업 기억의 특성때문이죠.
다중 작업은 작업 간의 전환이 이루어질때마다 큰 손실이 생겨납니다.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되고, 이에 따라 효율이 저하되는 것이죠.
여전히 다중 작업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음악을 들으면서 책도 읽고,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에요.
- 아닙니다. 음악을 듣지 않고 책을 읽으면 책의 내용에 더 온전히 집중할 수 있죠.
- 아닙니다. 음악을 듣지 않고 운동을 하면 성장하는 근육에 더 온전히 집중할 수 있죠.
- 영상을 보면서 밥을 먹는 것이 더 맛있어요.
- 아닙니다. 영상을 보지 않고 밥을 먹으면 음식의 맛에 더 온전히 집중할 수 있죠.
- 유튜브를 보면서 운전을 해야 운전을 더 잘해요.
- 아닙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운전을 하면 사고날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한다는 것, 그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효과적이지 못한 생각입니다.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2.3 집중 작업 - 루틴은 집중을 도와준다
어떻게 해야 집중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야 몰입할 수 있을까요?
무엇을 하지 않아야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하지 않아야 몰입할 수 있습니다.
오직 하나만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작업 기억에 내가 집중할 내용으로 가득 채워야 합니다.
바로 루틴입니다. 루틴은 단순히 반복적으로 행하는 행동이나 절차가 아닙니다.
루틴을 통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아침의 루틴이 중요합니다.
자제력은 근육과 같기 때문에 피로도를 갖고 있습니다.
아침에 자제력은 가장 피로도가 낮고, 이에 따라 가장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아침 루틴에 집중함으로써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기상 후 운동을 통해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구요.
기상 후 독서를 통해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운동 - 독서 - 기록으로 작업 기억을 꽉 채워서, 다른 잡생각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집중 작업이 집중력을 높여주는 것이죠.
작업 기억에 하나의 작업으로 꽉 채우고, 그것에 몰입하고 또 몰입하는 것.
집중하는 것. 이것이 루틴의 본질입니다.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나요?
그러면 다음에도 더욱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사연을 적어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그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려요.
이상으로 동사힐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직장인 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의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은?(feat. 메타인지, 자기 객관화) (5) | 2021.05.29 |
---|---|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3(feat. 제대로 알 때까지 하라) (0) | 2021.05.28 |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1(feat. 웨그너의 흰곰 실험) (2) | 2021.05.26 |
두번째 도전으로 최고가 되어라(feat. 실패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실패다) (0) | 2021.05.22 |
2021 이스트 소프트 특성화고 공채 서류 작성 방법(feat. 동쪽으로 가서 알약 받아오자!) (0) | 2021.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