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이미지와 상상력

동사힐 2013. 7. 22.

 고해상의 이미지에는 공간적 빈틈이 없고, 초당 24장의 프레임은 이미지 사이의 시간적 간극을 지운다. 맥루언의 말대로 정보의 밀도(해상도)가 높으면 관객의 참여도(상상력)는 떨어지는 법. 이미지가 뜨거우면 상상력은 식는다. 이미지가 차가울 때 상상력은 뜨겁다.

 텍스트에는 빈틈이 많아 영화의 감독들은 늘 현상학적 상황에 처하게 된다. 똑같은 소설을 읽어도 저마다 장면을 다르게 상상하듯이, 똑같은 대본으로 감독들은 저마다 다른 영화를 만든다. 시나리오를 스크린으로 옮기는 것은 현상학에서 말하는 구체화에 해당한다.

 

진중권의 이매진 Imagine
국내도서
저자 : 진중권(JUNGKWON CHIN)
출판 : 씨네21 2008.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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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 이매진 13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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