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의 이미지에는 공간적 빈틈이 없고, 초당 24장의 프레임은 이미지 사이의 시간적 간극을 지운다. 맥루언의 말대로 정보의 밀도(해상도)가 높으면 관객의 참여도(상상력)는 떨어지는 법. 이미지가 뜨거우면 상상력은 식는다. 이미지가 차가울 때 상상력은 뜨겁다.
텍스트에는 빈틈이 많아 영화의 감독들은 늘 현상학적 상황에 처하게 된다. 똑같은 소설을 읽어도 저마다 장면을 다르게 상상하듯이, 똑같은 대본으로 감독들은 저마다 다른 영화를 만든다. 시나리오를 스크린으로 옮기는 것은 현상학에서 말하는 구체화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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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 이매진 13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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