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게재율 급감사태(feat. 애드센스 pc광고 미송출 분투기)

동사힐 2022. 10. 27.

2022년 9월 13일, 애드센스 광고 송출에 문제가 생기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지난 2022년 9월 중순부터 시작된 애드센스 수익감소 문제에 관한 것입니다. 

정확한 날짜는 2022년 9월13일부터입니다.

                        2022년 9월 13일부터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지하지 못했는데, 광고 수익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티스토리 페이지를 자신이 직접 열면 광고가 잘 안뜨기에 문제를 인식하거나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티스토리에 문제를 파악하려면 캐쉬를 모두 지우거나 ip우회 등의 방식 등을 활용하고 포털사이트로 검색하여 들어가야만 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다른 분들의 티스토리에 접속을 했을때 애드센스가 잘 뜨는 경우도 종종 보았기에 사실 티스토리 애드센스 문제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pc광고 미송출 및 모바일광고 문제 발생

 

그러나 점진적으로 광고게재와 수익률이 줄어들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10월부터는 거의 1/10 수준으로 줄어드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았습니다.

처음에는 티스토리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으로 인한 문제라고 생각을 했지만,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확인을 해보니 2022년 9월 13일부터였습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하니, 티스토리 운영을 하시는 분들도 자신의 블로그에도 광고 송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

2022년 9월 13일, 애드센스 광고 송출에 문제가 생기다

 

애드센스 보고서 광고게재율 확인 방법

 

먼저 애드센스에 접속을 해보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메뉴에서 보고서를 클릭합니다.

계정 일별 보기

 

메뉴에서 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애드센스 측정항목 선태

측정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게재 비율을 선택했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 기간 설정

이번에는 상단의 기간을 클릭합니다.

기간-맞춤

맞춤을 선택합니다.

맞춤 기간 설정 방법

저는 9월 13일부터 10월 27일로 지정했습니다.

페이지뷰, 게재비율, 노출수, 클릭수가 점차 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은 페이지뷰, 쉽게 이해하면 조회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빨간색은 게재 비율, 페이지 당 광고가 요청에 따라 얼마나 노출되었는가로 이해합니다.

노출 범위는 하나 이상의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의 비율입니다. 노출 범위 =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 횟수/총 광고 요청 횟수) * 100

노란색은 노출수, 실제로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횟수입니다.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초록색은 클릭수, 사실 클릭이 수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클릭수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제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가 9월 13일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광고 게재 비율이 급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전까지는 평균 게재비율이 95%정도였습니다. 

그러나 9월 13일 이후로 평균 게재 비율이 70%이하로 줄었으며, 이번주에는 40%대로 감소를 하였습니다.

쉽게 말해서 100개 광고를 요청하면 40개 정도만 광고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광고 노출수와 클릭수에서는 더 심각한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광고 노출수는 거의 1/6토막이 났으며 클릭수는 1/10이상 감소했습니다.

이제는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거의 없다시피 하는 상황입니다.

블로그 운영 1년이 약간 지난 무렵인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매달 100달러에 가까운 수익을 내서, 이제 안정적인 파이프라인을 구축했다고 생각을 했는데, 9월 13일 이후로 그 꿈이 완전히 깨진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저만이 겪는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광고 미송출 문제, 티스토리 애드센스 불특정 다수에게 발생중입니다.

 

애드센스포럼 광고 송출 문제 관련 글

애드센스 관련하여 애드센스포럼이 있는데, 이곳에서 블로그 운영자들의 글 중에서 광고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광고 미송출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이 분들도 저처럼 대개 9월 13일, 즉 추석 이후부터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광고게재율과 수익 감소의 원인을 조금 더 찾아보았습니다. 


알고봤더니 애드센스 pc광고 미송출이 주요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광고게재율 97%에서 40%대까지 한달 내내 지속적으로 감소해왔씁니다.

광고게재율이 절반으로 감소했다는건, 데스크톱 PC 웹에서 광고가 80%정도가 미송출이고, 태블릿 pc쪽은 100% 정도 광고 미송출,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고급형 휴대용 모바일 기기에서는 본문 내에서 광고가 미송출 현상이 주로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주로 클릭수는 모바일 반응형웹에서 나오는데, 이게 광고가 잘 나오지 않다보니까 클릭수가 급감합니다.

결국 모바일 웹에서 애드센스 광고가 송출되기는 하지만 아주 일부만 그것도 본문 상단 정도?에서만 광고가 나옵니다.

모바일웹 본문중간 광고는 거의 송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이다보니 당연히 클릭수가 0이 나오죠.


클릭수가 0이 나오면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미송출 문제에 따른 개인적인 대응방법 두 가지

 

 

결국 티스토리 애드센스에서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카카오애드핏과 데이블 등 다른 광고를 붙이기

첫번째는 애드센스가 정상화될때까지 카카오애드핏과 데이블 등 다른 광고를 붙이는 것입니다.

보통 이 방법은 애드센스 광고 송출 중단일때 자주 쓰죠.

저도 다시 카카오애드핏을 설정했고, 데이블을 이번에 신청하고자 합니다.

 

티스토리를 과감히 접고 다른 블로그로 이전하기

두번째는 티스토리를 과감히 접고 다른 블로그로 옮기는 것입니다.

꼭 애드센스(달러 수익) 추구해야 한다면 구글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등을 사용하면 되지만, 검색이 저조하고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실제로 애드센스 포럼에 올라온 워프(워드프레스) 운영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조회수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국내 포털사이트의 로직으로 인해서 유입이 거의 되지 않는 것이죠.

결국 구글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등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제 국내 사용자가 아닌 글로벌 사용자를 대상으로 영어 게시물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국내 4천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전세계 20억 영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블루오션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쉽지 않겠죠.

저도 두 개 정도의 글을 영어로 키워드를 만들어보았지만, 실제로 유입을 보면 구글 유입은 거의 없었고, 다음과 네이버 유입이었습니다.

영어로 써봐야, 한국인들이 유입된다는 것입니다.

이런게 힘들면 네이버블로그도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애드센스에 비해 단가가 낮지만 클릭 신공을 하면, 약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한계가 있으므로 이 문제의 대안이 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블로그의 운영 방식도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미송출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들

 

그럼에도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가 붙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할텐데요.

그러면 제가 티스토리 애드센스 pc 광고 미송출을 해결하기 위해서 했던 노력들을 써보고자 합니다.

노력들을 쓰기 전에, 이 방법으로 저는 애드센스 pc광고 미송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실 제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말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 스킨 변경
  • HTML 태그추가
  • 하단 앵커 광고 고정 
  • 브라우저 쿠키 삭제
  • 애드센스 광고 설정 변경
  • 서치콘솔 색인 생성




등등 다양한 노력을 해보았는데요.

결국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미송출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먼저 저는 hELLO 무료 스킨을 사용하는데요. 

처음에는 스킨문제라고 생각을 해서, 광고가 잘 뜨는 다른 티스토리의 스킨을 확인했습니다.

JB FACTORY 유료스킨

JB FACTORY의 스킨을 붙인 경우 블로그에서 광고가 잘 뜨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이 스킨을 저도 구입하려고(무려 50,000원입니다) 생각을 했으나, 스킨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과 동시에 JB FACTORY의 스킨을 사용하는 또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가 뜨지 않는 경우도 목격을 해서 저는 이 방법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11월에도 광고 미송출 문제가 지속된다면 JB FACTORY의 스킨을 구입해볼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를 시도했는데요.

목록 상단 광고와 목록 하단 광고 치환자 입력방법

 

목록 상단 광고와 목록 하단 광고

그전에는 목록 상단과 하단광고에 치환자가 없어서 설정을 못했는데, html에 위의 태그를 입력했습니다.


 

카카오 애드센스 광고설정 메뉴

이 태그를 입력하면 광고 설정에서 목록 상단과 하단 설정을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애드센스 광고설정 메뉴에서 설정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 상단과 목록 하단 html 태그 설정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합니다.","filename":"edited_2022-10-26 12 13 22.png"}_##]

html편집에 들어가서 을 검색하세요.

 

해당 문단 위와 아래에 치환자를 입력합니다.

 이 있는 문단의 가장 상단과 가장 하단에 , 를 각각 넣어주시면 됩니다.

html의 경우 스킨마다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응용력을 발휘하셔야 합니다.

저는 목록 상단 치환자의 경우 <s_list>하단에 넣었고, 목록 하단 치환자의 경우 </section> 위에 넣었습니다. 

</s_list>에 넣어도 무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광고 설정만 되었지, 실제로 광고가 송출되거나 극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했지만 결국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제발 애드센스와 티스토리 광고 미송출 사태가 어서 빨리 해결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혹시 이 문제의 해답이나 실마리를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