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

1년만에 다시 반복된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조치 대응법(feat. 무효 트래픽 문제로 인해 현재 계정에서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있습니다.)

동사힐 2022. 6. 6.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5월에 너무 바빠서 오랜만에 연휴를 편안하게 쉬고 있던 6일 아침. 갑작스러운 메일 한통을 받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메일이었습니다. 메일 제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게시자님의 에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였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빠르게 블로그에 접속을 했는데, 광고가 하나도 뜨지 않았습니다. 하. 깊은 한숨부터 나왔습니다. 최근 하루에 일평균 2달러, 적게는 1달러에서 많게는 6달러 정도의 광고수입을 내고 있어서 파이프라인 역할을 잘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리면 수익이 0달러로 줄어들기 때문에 골치가 아픕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최근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서 무효 트래픽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게시자님의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제한은 Google 에서 계속 계정의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면서 자동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됩니다.

이 조치가 취해진 이유게시자님의 계정에서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잠재적인 무효 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무효 트래픽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따라 엄격히 금지됩니다.

Google 광고 클릭은 사용자의 관심에서 기인한 것이어야 하며,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도록 다른 사용자에게 요청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행위에는 사용자에게 자신의 사이트를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는 행위, 사용자에게 광고 조회의 대가를 제공하는 행위, 이러한 행위의 대가로 제3자에게 모금을 약속하는 행위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자신의 광고를 직접 클릭하거나, 자동화된 클릭 도구, 트래픽 소스, 로봇, 기타 사기성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도 금지됩니다.

Google 에서 감지한 무효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 하신다는 점을 잘 알고 있지만, 이러한 정보는 Google 의 독자적인 감지 시스템을 우회하는 데 사용될 우려가 있어 무효 활동에 관여했을 수 있는 사용자 등 구체적인 계정 활동에 대한 정보를 게시자에게 제공할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게시자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계정에 추가 시정 조치가 적용되거나 계정이 영구적으로 정지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계정 내 모든 정보는 아직 액세스가 가능하며 이 계정 수준 문제에 대한 세부정보는 정책 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으로 게시자가 영향을 받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30일 미만이지만 경우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광고 트래픽이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도록 항상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해와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Google 애드센스팀으로부터 온 이메일

애드센스에 접속을 하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있었습니다.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계정을 클릭하면 무효 트래픽 문제로 인해 현재 계정에서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있습니다.라고 나왑니다. 저는 작년 3월에 광고게재 제한 조치에 걸렸고, 무려 4주 가까이 광고게재 제한 조치가 유지되었습니다.

 

1년전 광고게재제한조치때 수익감소 그래프

위 그림을 보시면 2월 15일부터 3월 15일까지 광고 게재 제한 조치가 유지되어 수익이 0이었습니다. 이때 일 평균 방문자가 300에서 500명 정도 계속 유지가 되었는데, 수익은 0이었습니다. 상당한 손해가 났던 것이죠. 그런데 지금은 그때에 비해서 방문자가 최소 500에서 1000정도로 2배 정도 유입량이 늘었는데, 광고 게재 제한 조치가 나면 손해는 더 크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 게재 제한 조치는 구글 애드센스의 자동 트래픽 점검 시스템으로 인해, 무언가 불법행위를 감지하고 광고가 더이상 송출되지 않도록 멈추게 하는 조치입니다. 실제로 이 조치에 걸리면 광고가 뜨지 않습니다. 그저 구글 애드센스만 보이죠. 

 

광고게재제한조치 상태에서는 광고가 송출되지 않는다.

이처럼 광고가 안나오고, 구글 애드센스만 뜹니다. 이것은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으로 어떠한 수익창출도 되지 않습니다. 

 

광고게재제한조치로 수익이 0.01달러

보이시는 것처럼 수입이 0.01달러로 없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어제 수익이 2.47달러였던 것에 비하면 완전 감소한 것이죠. 이런 일은 도대체 왜 생겼을까요? 가장 많이 생기는 이유는 블로그 운영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된 애드센스 광고를 직접 클릭했을 때 발생합니다. 실제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 광고를 누르기도 하고, 제대로 되는지 궁금해서 누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명백한 불법행위로 애드센스에서 금지하는 행위입니다. 잘 모르면 이것을 반복하고, 그러다보면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려서 오히려 수익이 사라집니다. 마치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행위와 같죠.

 

그런데 제가 이번에 화가 난 이유는 저는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릴만한 행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너무 답답했습니다. 억울하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리면 딱히 대응 방법이 없습니다. 그저 애드센스에서 풀어주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꾸준히 게시글을 작성하고, 유입량을 유지함으로써 무효 트래픽이 아니라 유효 트래픽이었음을 사이트 운영을 통해서 보여줘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렸을 때 대응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렸을 때 대응 방법은?


사실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리면 할 수 있는 것이 딱히 없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안내합니다.

  • 광고 트래픽 소스 및 사이트 방문자 파악하기
  •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
  • 신뢰하지 않는 상대와 파트너 관계 맺지 않기
  • 광고 게재 제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먼저 할 수 있는 것은 광고 트래픽 소스 및 사이트 방문자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애드센스에서도 가능하고, 티스토리 블로그관리 통계 메뉴에서도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특별한 트래픽은 없었습니다. 대부분 네이버나 구글, 다음으로 유입이었고, SNS에서 유입이 약간 있었습니다.

 

그 다음 확인은 자신의 광고를 직접 클릭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예방방법이지, 대응 방법은 아닙니다. 보통 광고 게재 제한 조치는 자신의 광고를 본인이 직접 클릭했을 때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런데 저는 제가 클릭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너무 억울했습니다. 실제로 보시면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렸을 때 노출수는 4,554였고, 클릭수는 14번이었습니다. 저는 클릭을 한 번도 하지 않았기에, 저 클릭 14번은 모두 외부 방문자가 한 것입니다. 그런데 광고 게재 제한 조치에 걸렸으니 너무 답답했습니다.

노출수 4,554에 클릭수 14인데 광고게재제한조치에 걸린 애드센스

그 다음 방법은 신뢰하지 않은 상대와 파트너 관계 맺지 않기인데요. 이건 광고 수익을 위해 다량의 계정으로 광고 트래픽을 올리는 방법인데요. 저는 당연히 하지 않았습니다. (몇몇 유튜버들이 이것으로 유입량을 늘린다는 소문은 들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게재 제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인데요. 클릭을 하면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로 연결이 되면서 더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하지만 딱히 도움 되는 설명은 없습니다. 우선 저처럼 억울한 경우 무효 트래픽 이의신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무효 트래픽 이의 신청 링크는 댓글로 남겨놓겠습니다.

무효트래픽이의신청서폼

 

 

무효트래픽이의신청 후 화면

 

무효 트래픽 이의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바로 답메일이 옵니다. 자동 답장 기능을 활용한 봇 메일인데요. 결국은 기다리라는 내용입니다. 어쩔 수 없이 기다려야 합니다.

 

이러한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막기 위한 예방 방법은?


첫째도, 둘째도 직접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면 안됩니다. 잊지 마십시오. 실수라도 클릭하면 그것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1클릭당 단가가 높은 경우 1달러 정도의 수익을 내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 초반 하루에 0.1에서 0.2달러 수익이 낮은 구간일 때 클릭하고 싶은 충동이 듭니다. 또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운영처럼 티스토리 블로그 친구를 맺고, 서로 돌아가면서 한번씩 클릭해주는 것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그러한 클릭해주기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좋지 않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누군가 나에게 클릭을 해주기 위해서는 나도 상대방 블로그에 들어가서 클릭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시간을 쓰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 눈 앞의 수익을 위해서 친구 맺기후 클릭해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또한 애드센스 측에 걸려서 광고게재제한조치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가 정지되면 애드핏을 돌리자


끝으로 애드센스가 정지되면, 정지된 기간 동안에 다른 광고를 운영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 애드핏입니다. 저는 애드센스가 정지되자마자 바로 애드핏을 켰습니다. 평소에는 애드센스 운영을 하면서 애드핏은 끕니다. 애드센스와 애드핏을 동시에 운영하면, 오히려 애드센스 수익률이 감소하기에 애드핏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가 송출되지 않으면 애드핏을 운영합니다. 보통 애드센스 광고 게재를 통과하면 애드핏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만 운영하지 말고, 애드핏보다 함께 심사받아서 언제든 애드센스광고게재제한사태가 발생하면 바로 애드핏을 운영하기 바랍니다.

 

오늘은 1년여만에 광고게재제한조치에 걸린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아마 빠르면 2주 길게는 4주 정도 광고게재가 제한될텐데요. 광고가 다시 송출되시기 시작하면 그때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