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

온라인 강의를 위한 구글 클래스룸 기초 활용 방법(feat.G Suite for Education)

동사힐 2021. 2. 5.

안녕하세요. 동사힐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강의를 위한 구글 클래스룸 기초 활용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처음 임용이 된 교사들이나, 복직을 앞둔 교사들이 많이 문의를 주신 내용이라, 간단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클래스룸 기능은 온라인 교실 환경을 구현해주는 클라우드로서 학생들을 초대해서, 학생들에게 과제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평가 기준표 및 결과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간의 협동학습도 가능합니다. 공지사항도 전달할 수 있구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온라인 강의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죠. 그러면 클래스룸 기초 활용 방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계정에 로그인을 한 뒤, 먼저 우측 상단에 점9개 있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구글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합니다. 이때 클래스룸을 찾아서 눌러주세요.

그러면 클래스룸 첫화면이 나옵니다. 이 계정에는 아직 개설한 클래스룸이 없어서,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시면, 수업 참여하기와 수업 만들기가 나옵니다.

 

  • 수업 참여하기는 기존에 만들어진 클래스룸에 참여를 하는 것입니다. 수업코드를 입력을 해야 참여가 가능한데, 클래스룸에서 학생들의 이메일 계정을 직접 입력하여 초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직접 클래스룸에 참여하는 이 기능은 잘 활용하지 않습니다.

  • 수업 만들기는 새로운 클래스룸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 새로운 클래스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수업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눌렀는데, 위와 같은 안내문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G Suite for Education가 아닌 계정으로 클래스룸을 만들 경우에 나오는 안내문입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청년 여러분들이 학교에 속해 있다면, 대부분 G Suite for Education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학교에는 G Suite for Education 관리자가 있습니다. 그 관리자를 통해서 G Suite for Education 계정을 만드세요. 만들면 구글 계정이 @gmail.com으로 끝나지 않고, 각 학교 도메인으로 끝납니다. 

예를 들어서 @hatsall.ms.kr 이나 @welove.hs.kr 처럼 말이죠.

계속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안내문이 나오지 않으면 바로 아래의 클래스룸 개설 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각각의 항목에 적절하게 수업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수업 이름만 입력해도 개설 가능합니다. 입력 후에 만들기를 누릅니다.

 

가장 먼저 수업 코드가 눈에 보입니다. 이 코드를 공유해서 초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초대 방법이 있습니다. 

 

 

상단의 사용자를 누르면 초대화면이 뜹니다. 학생 옆 +버튼이나 하단에 초대하기를 눌러주세요.

 

초대 링크를 복사해서 공유해도 됩니다. 또는 이메일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해도 됩니다. 이때 이메일주소를 하나씩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많은 이메일주소를 동시에 복사해서 붙여넣기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보여드릴게요.

 

 

초대를 해야할 4명의 학생 이메일주소를 모두 셀 클릭해서 복사를 해주세요.

 

모두 복사를 하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이메일 주소를 인식해서 입력합니다.

초대하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초대가 끝납니다. 

 

초대된 학생이 수락을 하면 클래스룸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클래스룸에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트림 기능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의 피드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학생들에게 과제 등을 공지할 때 사용하며, 클래스룸에 가입된 학생들에게 알림이 가기도 합니다.

 

스트림에 게시물을 올릴 때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게시물을 누르면 바로 즉시 올라갑니다.
  • 예약은 원하는 시간대에 올릴 수 있습니다.
  • 임시저장은 아직 게시물을 완성하지 못했을때 임시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다음은 수업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과제나 자료를 올릴 수 있습니다.

성적 평가 및 입력 가능 성적 평가 및 입력 불가능
과제, 퀴즈 과제 질문, 자료

 

  • 수행평가 활동지를 나눠줄때 : 과제
  • 설문지 양식을 활용한 온라인 시험 문제를 나눠줄때 : 퀴즈 과제
  • 학생들의 다양한 응답을 성적 상관없이 받고 싶을 때 : 질문
  • 수업자료를 공유할 때 : 자료 

저는 보통 이런 방식으로 기능을 사용했는데, 주로 과제, 퀴즈 과제, 자료 기능을 많이 사용했고, 질문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과제, 퀴즈 과제, 자료, 질문 중 어느 기능을 눌러도 다음의 화면이 나옵니다.

 

추가와 만들기 버튼이 있습니다.

추가는 기존에 구글 문서나 구글 프레젠테이션으로 만든 자료를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만들기는 구글 문서 등을 활용해서 새롭게 만들때 사용합니다. 

미리 활동지를 구글 문서를 활용해서 만들어 놓고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과제나 퀴즈 과제 기능은 다음 기능이 추가됩니다.

 

과제의 점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출 기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기준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평가 세부 항목을 설정하고, 항목별 점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오늘 가장 중요한 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할 때 과제 추가를 누르면 우측에 3가지 메뉴가 뜹니다.

  • 학생에게 파일 보기 권한 제공은 학생들이 편집은 못하고 볼 수만 있습니다.
  • 학생에게 파일 수정 권한 제공은 하나의 컨텐츠에 클래스룸에 들어온 모든 학생들이 입력할 수 있게 합니다.
  • 학생별로 사본 제공은 동일한 컨텐츠의 사본을 모든 학생들에게 하나씩 제공을 하는 것입니다.

흔히 활동지나 수행평가지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고 하면 당연히 학생별로 사본 제공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기능은 질문이나 자료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과제 기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퀴즈 과제는 아래 화면처럼 자동으로 설문지 폼이 생성됩니다.

 

 

구글 설문지 양식을 활용해서 쪽지 시험 형태의 형성 평가를 볼 수 있고, 빠르게 채점하고 점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적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성적 기능에서 각 과제별 학생들의 제출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 누락됨은 미제출한 학생입니다.
  • 제출함은 기한 내에 제출한 학생입니다.
  • (기한 지남)은 제출했지만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한 학생입니다.
  • /10은 10점 만점인 과제에서 교사가 점수를 아직 입력하지 않은 학생입니다.
  • 10은 교사가 학생의 점수를 평가하여 입력한 것입니다.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클래스룸 기능이 직관적이면서도 유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G Suite for Education을 활용하면 학교 구성원들이 제약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클래스룸이 LMS(학습관리시스템 : Learning Management System)로 손색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씩 기능을 연습해보면서 온라인 강의를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말씀드린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릴게요!

언제나 청년 여러분들을 돕고자 노력하는 동사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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