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진행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문항을 분석하고자 힙네다.
현대자동차가 올해 생산직 신규 채용 규모와 일정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10만 명 이상의 구직자가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3월 2일부터 상반기 채용 절차를 시작합니다. 이번 채용은 고졸 이상이면 자격이 주어지며 연령과 성별은 무관합니다. 또한, "무스펙 채용"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류 접수 기간은 3월 2일부터 3월 12일까지이며, 서류 합격자는 3월 말에 발표됩니다. 특히, 올해는 면접인원과 신입사원 교육 규모 등을 고려해 2개 차수로 분리된 면접과 인적성 검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차수 선발 전형은 4월에서 6월까지 1차면접, 인적성 검사, 2차면접, 신체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2차수는 같은 채용 과정을 5월에서 6월 말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1차수 합격자는 7월 초에 발표되며 8월 초에 입사하고, 9월에 현장에 배치됩니다. 2차수는 7월 말 합격자를 발표하며 9월 초에 입사하고, 10월 초에 현장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이번 현대자동차의 정규 생산직 채용은 10년 만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평균 연봉은 1억원에 육박하며 만 60세 정년이 보장됩니다. 이번 채용에 10만 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이 엄청난 관심을 끄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0년 만에 현대자동차에서 생산직원을 뽑겠다는 발표가 나오자 취업 준비생들과 취업 시장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대형 서점에서는 수험서 코너에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채 수험서가 등장하면서 수험생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서점은 수험서를 가장 눈에 띄는 판매대에 배치했습니다.
올해 400명, 내년 300명을 뽑는 대규모 채용 소식은 대학가에서 단연 관심사입니다. 이번 채용은 10년 전과는 달리 학력 제한, 전공 제한이 없어져 자동차 구조학 등 기본적인 지식만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4년제 대학 졸업자 등 고스펙 준비생도 예외가 아닙니다.
높은 연봉과 워라밸을 즐길 수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공직 사회까지 술렁이고 있습니다. 특히 연차가 10년이 채 안 되는 젊은 하위직 공무원들도 이번 공채에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취업시장의 열기가 달아오르는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그만큼 좋은 일자리가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이전에 기아자동차에서 생산직원을 채용했을 때는 100명 모집에 5만 명이 몰렸다는 경쟁률을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생산직 채용공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직소개
제조업의 핵심인 생산공장(울산/아산/전주)에서 우수한 품질의 차량을 적기에 양산하여 고객에게 공급하기 위한, 생산활동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합니다.
크게 직접생산 부문(완성차생산/파워트레인,시트 생산)과 간접생산부문(설비관리/생산관리/품질관리)로 나뉩니다. 완성차 생산의 경우 『프레스-차체-도장-의장』 총 4개 공정으로 구성되며, 파워트레인 생산의 경우 『소재-엔진/변속기 공정』과 『시트생산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일련의 공정을 거쳐, 고객분들께 뛰어난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하여 전달해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직접생산부문
· 완성차 생산 공정 (프레스 / 차체 / 도장 / 의장)
- 프레스 : 자동차를 만드는 첫 번째 과정으로 고압 프레스 기계에 금형을 장착 후 강한 압력으로 철판을 변형시켜 판넬을 제작하는 공정
- 차체 : 프레스 가공으로 만든 패널들을 조립, 용접하여 차의 모양을 만들며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을 확보하는 공정
- 도장 : 부식으로부터 소재보호, 아름다운 색채로 외관향상, 다른 차량과 구별하는 기능을 위한 페인팅 공정
- 의장 : 차체와 실내·외 부품을 장착하고, 기계부품을 조립하며 전장부품과 배선, 배관 작업을 함으로써 차량을 완성하는 최종 공정
· 파워트레인/시트 생산 공정 (소재 / 엔진, 변속기 / 시트)
- 소재 : 완성차 엔진 및 변속기의 기초 재료가 되는 주물 소재(주철/경합금/단조)를 생산하는 공정
- 엔진/변속기 : 소재 공정에서 생산된 엔진/변속기 부품을 조립하여, 완성차의 엔진 및 변속기를 생산하는 공정
- 시트 : 완성차에 탑재되는 시트를 생산하는 공정
■ 간접생산부문
· 설비관리 :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자동화 설비의 최적상태 유지 및 보수를 통해 양산품질 및 가동률을 확보하고 최적화하는 업무
· 생산관리 : 차량의 제조과정에서 필요한 자재를, 공정의 특성에 따라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업무
· 품질관리 : 차량의 제조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품질문제를 검출하는 업무
■ 지원자격
·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보유하신 분
·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분
· 남성의 경우, 지원서 접수 마감일까지 병역을 마쳤거나 면제되신 분
■ 우대사항
·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 항목 중 자동차 생산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에 한해 우대
■ 전형단계
1. 지원서 접수
2. 서류전형
3. 1차면접 (+인적성검사)
4. 2차면접 (+신체검사)
5. 최종합격
■ 현대자동차 인재채용 홈페이지 → FAQs → 공지사항에서 '작성가이드'를 확인하시고 작성바랍니다.
■ 중복지원 제한
· 동일 기간동안 진행 중인 타 공고에 중복으로 지원할 수 없습니다.
· 접수 기간이 종료되지 않은 공고에 지원 중인 경우, 기존 지원서 제출을 취소하시면 새로운 공고에 지원 가능합니다.
- 다만, 촉탁계약직 보안계약직 지원자에 한해 중복지원 가능합니다.
· 기존 진행 중인 공고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은 경우, 새로운 공고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 기타 주의사항
· 접수마감일의 지원서 접수 폭증으로 인해 입사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원서를 제출하더라도 접수 마감일(3/12, 21시)전에는 수정이 가능하니, 여유있게 미리 제출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 취업보호대상자(장애, 보훈 등)는 관계 법령에 의거하여 우대합니다.
· 지원서 접수는 현대자동차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며, 그 외의 개별 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 지원서를 포함한 채용 전형 전 과정에서 제출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문서로 증빙이 불가할 경우, 혹은 고의적인 기재사항 누락이 확인될 경우 합격이 취소되거나 전형 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회원 탈퇴하신 경우 15일간 재가입 및 지원서 접수가 불가하오니 회원 탈퇴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채용관련 문의는 아래 이메일 통한 접수만 답변가능합니다.
recruit_plant@hyundai.com
현대자동차 생산 직무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 생산 직무는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를 제공하기 위해 생산활동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 업무는 직접생산부문(완성차 생산/파워트레인 생산)과 간접생산부문(설비관리/생산관리/품질관리)으로 나뉘며, 완성차 생산 공정은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총 4개 공정으로 구성됩니다.
파워트레인 생산 공정은 소재(엔진/변속기) 공정과 시트 생산 공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접생산부문에서는 고압 프레스 기계를 사용하여 금형을 장착 후 철판을 변형시켜 판넬을 제작하는 공정인 프레스 공정이 있습니다.
프레스 가공으로 만든 패널들을 조립, 용접하여 차의 모양을 만드는 차체 공정도 있습니다.
부식으로부터 소재보호, 아름다운 색채로 외관 향상, 다른 차량과 구별하는 차체와 실내·외 부품을 장착하고, 기계부품을 조립하며 전장부품과 배선, 배관 작업을 하는 페인팅 공정인 의장 공정도 있습니다.
파워트레인 생산 공정에서는 소재 공정에서 생산된 엔진/변속기 부품을 조립하고 완성차의 엔진 및 변속기를 생산합니다.
또한 완성차에 탑재되는 시트를 생산하는 공정도 있습니다.
간접생산부문은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자동화 설비의 최적상태 유지 및 보수를 통해 양산품질 및 가동률을 확보하고 최적화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설비관리팀이 있습니다.
차량 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자재를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생산관리팀도 있습니다.
차량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품질 문제를 검출하여 조기에 식별하고 조치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품질관리팀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정을 통해 현대자동차는 연간 약 엔진 119.6만대, 변속기 100.3만대를 생산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이렇게 엄청난 관심을 끌고 있는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문항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문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이 ‘모빌리티 기술인력’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와 남들과 차별화된 본인만의 강점을 기술해 주십시오.(700자)
- 협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본인 성격의 단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말씀해주세요.(600자)
-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서 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극복해낸 방법을 말씀해 주십시오.(700자)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문항1번은 [자신이 ‘모빌리티 기술인력’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와 남들과 차별화된 본인만의 강점을 기술해 주십시오.(700자)]입니다.
먼저 700자이기에 350자씩 1-1, 1-2 두 문단을 나눕니다.
1-1은 자신이 ‘모빌리티 기술인력’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서술하고, 1-2는 남들과 차별화된 본인만의 강점을 서술하기 바랍니다.
한 문장은 평균 50자내외로 서술하여 각 문단은 7문장이내로 서술하고, 소제목을 반드시 작성하기 바랍니다.
이때 가능하다면 자신의 성장과정이나 자동차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함께 서술하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모빌리티 기술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된 이유를 포함합니다.)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문항 2번은 [협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본인 성격의 단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말씀해주세요.(600자)]입니다.
2번 문항이 600자로 분량이 적어서 서술하기 가장 어려운 고난이도 문항입니다. 이 문항 역시 2-1, 2-2로 구분하고 각각 300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한 문장은 평균 50자내외로 서술하여 각 문단은 6문장이내로 서술하고, 소제목을 반드시 작성하기 바랍니다.
2-1은 협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을 서술하고, 2-2는 그 과정에서 느꼈던 본인 성격의 단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서술합니다.
반드시 문제 상황과 협업 과정이 들어나야 합니다. 협업은 최소 2명이상이 의사소통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 받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 원인 및 문제 해결과정이 드러나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성격상 단점을 2-2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단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씁니다.
성격의 장단점 문항과 프로젝트 및 문제해결경험 문항을 합친 고난이도 문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제한으로 고난이도 문항이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문항 3번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서 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극복해낸 방법을 말씀해 주십시오.(700자)]입니다.
350자씩 두 문단 나누고 3-1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서 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을 3-2은 어려움을 극복해낸 방법, 과정을 서술합니다.
한 문장은 평균 50자내외로 서술하여 각 문단은 7문장이내로 서술하고, 소제목을 반드시 작성하기 바랍니다.
스스로 설정한 목표 반드시 포함하고 목표 달성과정과 어려움, 극복 방법 서술하기 바랍니다.
끝으로 현대자동차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도 함께 포함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습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을 했습니다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세계 최고의 모빌리티 기업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더욱더 승승장구하기를 바랍니다.
현대자동차가 좋은 생산직 직원을 채용하여 전세계 최고의 모빌리티기업으로 1등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오늘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포스팅이 현대자동차 생산직 공개채용에 응시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직장인 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신한은행 디지털/ICT 수시채용 소개 (0) | 2023.04.03 |
---|---|
2023학년도 특성화고 등 재직자전형 편입 총정리 (1) | 2023.03.30 |
2023년 학교 선생님 호봉별 봉급표 정리 (3) | 2023.01.16 |
2023년 경찰 공무원 및 소방 공무원 호봉별 봉급표 정리 (0) | 2023.01.16 |
2023년 공안직 호봉별 봉급표 정리 (0) | 2023.0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