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문제 해결 방법(feat. 구글 서치 콘솔 탐색경로 문제해결하기)

동사힐 2021. 7. 28.

안녕하세요~ 테크 기업 전문 취업 전략 컨설턴트이자 생애 로드맵 설계가인, 작가 동사힐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로 작지만 지속적인 수익을 거둔지 벌써 6개월입니다. 

전문적으로 운영을 하는 분들에 비하면 여전히 일 조회수는 평균 200정도이고, 일 평균 수익은 0.89달러 정도 됩니다. 

어제자로 현재 수익은 80달러입니다. 원화로 계산하면 약 8만원정도로 아직은 미미합니다. 

제가 지난 4월 etf로 얻은 배당 수익보다도 적은 금액이지만, 꾸준히 시간만 들이면 얻을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기에 더욱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하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최근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메일을 받았습니다.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메일 메시지

 

저는 다음 4개의 웹마스터를 신청해둔 상태입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는 종종 오류가 생겼다며 메일이 날아옵니다. 이번에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다는 메시지입니다.

 

무슨 오류인지 알 수가 없으니, 탐색경로 문제 해결하기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상태 오류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여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메시지와 상태가 오류라고 떠있는 화면을 확인했습니다. 무슨 원인으로 문제가 생겼는지를 모르니, 어떤 해결 조치도 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조치도 하지 않았는데, 해결되었습니까? 수정결과확인 버튼이 있습니다. 아직 누르지 않고 하단으로 스크롤을 해보니 제가 만든 카테고리가 하나 나옵니다.

구글 서치 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된 카테고리 목록

무슨 문제인지 몰라서 그저 수정결과확인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빠른 초기 유효성 검사 실행 중 메시지 창

 

빠른 초기 유효성 검사 실행 중 메시지 창이 나옵니다. 최대 1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안내 메시지가 함께 나옵니다.

 

유효성 검사 프로세르를 계속할 수 없음 안내 메시지 창

시간이 지나고 유효성 검사 프로세르를 계속할 수 없음 안내 메시지 창이 나옵니다. 해결되지 않았다는 메시지입니다. 그럴만도 합니다. 문제를 모르니, 조치를 하지 못했고, 그러므로 여전히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새로 만든 카테고리 안에 글이 0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무엇인지 추리해보았습니다. 먼저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상태가 처음 감지된 날짜가 7월 25일이었습니다. 이 날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새로 카테고리를 만든 날이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구글 개발자 문서를 검토하였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data-types/breadcrumb

 

탐색경로  |  검색 센터  |  Google Developers

페이지의 탐색경로 트레일은 사이트 계층 구조에서 페이지의 위치를 나타내며 사용자가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탐색경로 트레일의 마지

developers.google.com

 

구조화된 데이터 유형 정의 구글 개발자 문서

 

위 문서에 "탐색경로를 지정하려면 두 개 이상의 ListItems가 포함된 BreadcrumbList를 정의해야 합니다. 탐색경로로 콘텐츠를 표시하려면 필수 속성이 있어야 합니다."라고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두 개 이상의 ListItems" 항목입니다. 즉 카테고리 안에 최소 글이 2개 이상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저는 이해했습니다.

현재 제가 새로 만든 카테고리에는 글이 0개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추론을 했습니다. 그래서 카테고리에 글을 2개 이상 옮겨서 생성을 하였습니다.

새로 만든 카테고리 안에 글을 0개에서 8개로 늘렸습니다.

이렇게 조치를 취한 후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수정 결과 확인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유효성 검사 상태 시작됨 메시지로 전환

 

그리하였더니 위처럼 구글 서치 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유효성 검사 상태: 시작됨 메시지로 전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문제가 해결된 것입니다. 유효성 검사는 최대 1일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메일로 알림이 날라올 것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상태 메시지가 온 경우라면 블로그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는지 확인하시고, 카테고리에 2개 미만의 글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2개 미만의 글이 있다면 글의 갯수를 2개 이상으로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어떠셨나요? 오늘 살펴본 구글 서치 콘솔 itemListElement 입력란 누락 문제 해결 방법이 도움 되셨나요?

그러면 다음에도 더욱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사연을 적어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dongsahill@gmail.com

그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려요.

이상으로 동사힐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