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피트니스

트윈데믹과 감기약 대란사태 정리

동사힐 2022. 11. 4.

트윈데믹 총정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트윈데믹(twindemic)에 관해서 총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퇴근길에 트윈데믹에 관한 기사를 보았는데요.

저는 코로나에 이미 확진되었다가 회복되었기에 사실 트윈데믹쯤이야 하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냥 트윈데믹이라는 단어 그대로 독감과 코로나가 함께 유행하는 정도라고 가볍게 생각했으니까요.

그런데 트윈데믹은 감기약 대란 사태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트윈데믹 포스팅을 위해 총정리하면서 알아보니, 감기약 대란 사태 등매우 심각한 위기를 가지고 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트윈데믹 뜻과 위기, 감기약 대란 사태, 대처법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트윈데믹은 무슨 뜻인가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일명 ‘트윈데믹’ 현상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 그렇다면 트윈데믹이란 정확히 무엇일까요?

트윈데믹 네이버사전 정의
트윈데믹이란 비슷한 2개의 질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트윈데믹이 발생할 경우 감염자가 뒤섞이거나 두 바이러스에 동시 감염된 사람도 생겨 의료체계가 감당하지 못하는 사태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트윈데믹은 단순히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정도일까요?

감기약 대란사태를 유발하여 팬데믹보다 더 무서운 상황일 수도 있다는 트윈데믹 증상 및 예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 확진자 증가세 심상치 않습니다.


트윈데믹 현실화 우려 기사들


지금 독감환자(인플루엔자) 증가비율이 심상치 않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 환자 수가 최근 1주일 사이 20% 넘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청소년층에서 환자 수가 많았고 증가세도 매우 큽니다.

지난 11월 4일 질병관리청의 '감염병 표본감시 주간소식지'(44주차)에 따르면 10월 23일부터 29일에 진료한 외래환자 1천 명 당 독감(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분율(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ILI)은 9.3명으로, 직전주인 43주차의 7.6명보다 22.4%(1.7명) 늘었다고 합니다.

독감환자 22.4% 증가로 올해들어 가장 높은 수치로, 유행 기준 4.9명의 2배 수준




독감 22.4% 증가는 이번 절기 유행 기준인 4.9명의 2배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아직 11월 초인데 독감은 유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독감 유행이 어느정도 위험한 상황이냐면 1천명당 의사환자 분율 7.6명에서 9.3명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연령대별 독감 환자 추정 수치


사실 독감 인플루엔자는 코로나19 유행 후에는 작년까지 2년 연속 유행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덕분인데요.

올해는 완화된 사회거리두기와 과학방역에 따른 결과로 예년보다 이른 초가을부터 유행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런데 독감인플루엔자와 함께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증가하고 있어 두 유행병의 동시 유행을 뜻하는 '트윈데믹'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방역 당국은 전국의 코로나19 위험도를 매주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위험돌 6주 만에 '낮음'에서 '중간'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지난주(10월23~29일) 일평균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는 3만3332명으로, 직전주 2만4599명에서 35.5% 늘었습니다.

조만간 겨울철 재유행이 본격화되며 정점 때 하루 확진자가 최대 20만명에 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것입니다.

코로나19 발생이 증가세로 전환됐다고 방역당국은 판단하여, 코로나19 7차 유행이 시작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의학 감염병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11월에 7차 유행이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독감과 코로나19가 함께 유행하면 트윈데믹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추세로 독감 환자가 크게 늘어날 경우 코로나 7차 재유행과 겹쳐 겨울철 ‘트윈데믹(twindemic동시 유행)’이 우려됩니다.


트윈데믹, 진짜 문제는 바로 감기약 대란사태!


그런데 트윈데믹의 진짜 문제는 바로 감기약 대란사태입니다. 다음 구글의 트윈데믹으로 인한 감기약 대란 사태에 관한 기사를 살펴보시죠.

트윈데믹에 감기약 대란 사태 우려

트윈데믹 위기에 감기약 부족 막자


트윈데믹으로 인한 감기약 대란사태 우려
지난 3일 보건복지부는 박민수 제2차관은 종근당, 한국존슨앤존슨, 코오롱제약, 한미약품, 부광약품, 제뉴원사이언스 등 감기약을 생산하는 6개 주요 제약사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 간담회에서 보건복지부는 트윈데믹으로 인해 발생한 감기약 대란사태를 사전에 막기 위해서 타이레놀·펜잘·써스펜 등 아세트아미노펜 공급 확대를 주문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종근당, 한국존슨앤드존슨, 코오롱제약, 한미약품, 부광약품, 제뉴원사이언스 관계자와 장병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이 참석했습니다.

해당 기업들의 아세트아미노펜 제품은 한국존슨앤드존슨의 타이레놀, 종근당의 펜잘, 한미약품의 써스펜, 코오롱제약의 트라몰, 부광약품의 타세놀, 제뉴원사이언스의 아니스펜 등인데요.


2022년 코로나19 확진자가 2021년 대비 약 57배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치료제는 딱히 없기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가 주로 처방됩니다.

그러다보니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감기약 수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특히 2019년 이후 처음으로 독감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유행 확산이 겹쳐지는 트윈데믹이 우려됨에 따라 감기약 공급 대란 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감기약 대란사태는 자본의 문제도 해당됩니다.

왜냐하면 감기약은 생산 이윤 마진이 적은 품목이어서 제약사들은 점차 감기약 생산량을 줄이고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아세트아미노펜 약가는 최근 10년간 7% 감소했고 현재 1정당 50원 수준입니다.



트윈데믹과 감기약 대란 사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만약 최악의 시나리오대로 코로나19 확진자와 독감 환자가 급증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트윈데믹과 감기약대란사태를 대비하여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전문가들은 다음과 말합니다.

먼저 트윈데믹은 전문가들은 기존에 시행했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강화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요새 많이 등한시하게 된 개인 위생 관리 차원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라든지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 등 기본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트윈데믹이나 감기약대란사태에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아울러 독감 예방접종 역시 필수라고 덧붙였습니다.

물론 백신 접종만으로 100% 안심할 순 없습니다.

다만 지금으로써는 최선의 선택이자 유일한 대안이기 때문에 반드시 맞아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뿐만 아니라 실내 환기 횟수를 늘리고 외출 후에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는 등 생활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역력 증진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감기약 대란 사태가 나기 전 해열제와 감기약을 준비하세요



끝으로 감기약 대란 사태가 우려된다고 벌써부터 아세트아미노펜, 맥시부펜과 같은 해열제 감기약을 사재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해열제는 상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희는 삼남매이기에 갑작스러운 고열에 대비하여 다음의 해열제와 감기약을 항상 구입하여 준비합니다.

바로 위의 사진에서 보는 해열제와 감기약입니다.

  • 챔프 시럽(아세트아미노펜 계열)
  • 챔프 이부펜 시럽(이부프로펜 계열)
  • 콜대원 키즈 코프시럽(기침 가래)
  • 콜대원 키즈 노즈에스시럽(콧물 코막힘 재채기)


먼저 해열제는 두 가지를 준비해야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과 이부프로펜 계열로 준비해야 합니다.



챔프시럽으로 그동안 코로나19와 독감, 감기 등에 걸렸던 자녀들의 고열을 다스렸습니다.
챔프시럽 두 가지를 미리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콜대원 키즈 시럽도 두가지를 준비합니다.

콜대원 코프시럽은 기침 가래, 콜대원 노즈에스시럽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코로나19는 치료제가 없기에 이런 감기약으로 대증요법을 하고, 독감은 독감치료제인 타미플루를 처방받으면 되지만 자녀의 고열은 챔프시럽으로 열을 낮춰야 합니다.


트윈데믹 우려에 따라 독감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워험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으며, 감기약 대란 사태가 걱정되고 있습니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하고, 챔프시럽, 콜대원 키즈시럽 등 감기 고열 응급 상비약을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