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컴퓨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인한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사태

동사힐 2023. 6. 28. 10:58

지난 6월 25일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사태의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6월 25일부터 애드센스 광고 게재가 제한되었습니다. 작년 6월초에 그러고 딱 1년만에 광고게재가 나서 그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2023.06.27 - [인터넷과 컴퓨터] - 1년 주기로 반복되고 있는 애드센스 광고게재 제한 사태

 

1년 주기로 반복되고 있는 애드센스 광고게재 제한 사태

정확히 1년만에 애드센스 광고게재 제한 사태가 또다시 발생되었습니다. 작년 6월 초에 애드센스 광고게재 제한 사태가 발생했고, 정확히 3주 뒤에야 겨우 풀렸습니다. 이때 수익은 거의 제로 0

riedel.tistory.com

 

하지만 애드센스나 서치콘솔을 아무리 뒤져봐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저 구글 알고리즘에 잡혀서 그런 것인가 싶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를 알아냈습니다. 범인은 바로!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사태의 원인은 바로 티스토리였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사태의 원인은 바로 티스토리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6월 27일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문 내에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입니다. 
현재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설정하는 기존 광고 방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안내]
- 광고 신설일 : 2023년 6월 27일 오전 11시
- 광고 노출 위치 : 광고를 설정한 블로그의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노출
 
[참고 사항]
- 티스토리는 올해 하반기에 광고 외에도 블로그 운영자들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준비 중입니다. 
- 이번 자체 광고 신설 시 콘텐츠 가독성과 서비스 품질을 저해시키는 일부 구글 애드센스 광고(예 : 사이드레일 등)는 미노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이번 자체 광고 신설을 계기로 서비스 품질 향상에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월 27일 오전11시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시작한 것입니다.

티스토리가 자체 수익이 없는 상태로 그저 서비스를 진행하니까, 결국 궁여지책으로 광고를 삽입한 것입니다.

 

마치 카카오가 그렇게 카카오에 광고넣지 않겠다고 이야기하다가 결국 광고를 삽입한것과 같은 이치인 것입니다.

 

이럴거면 애초에 네이버 애드포스트처럼 수익을 블로그 운영자와 공유하는 형식으로 가져갈 것이지, 왜 카카오애드핏과는 별개로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삽입하는 것이냐 말입니다.

 

결국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인해서 이제 티스토리 운영자의 애드센스 수익은 더욱 줄어들 것이며, 앞으로 이러한 무효트래픽 등으로 인해 티스토리 애드센스 송출이 멈추는 사태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시작하면서 무효 트래픽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티스토리 운영자들의 댓글을 보면 저를 포함한 상당히 많은 수의 사람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작년에 티스토리 카카오 서버 터져서 2달 가까이 수익 0원, 유입자 절반 이상 줄고 그랬는데, 이번에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 삽입으로 또 문제가 터졌습니다.

 

너무 속이 상합니다. 저와 같은 티스토리 운영 라이트 유저도 속이 상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어찌할까요?

 

그러나 이번에도 답은 있었습니다.

 

바로 2차 도메인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피해를 입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국 답은 2차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답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차 도메인 운영에는 기본적인 비용이 들고, 결국 완전 수익화 블로그 운영을 하는 분이 아니라면 사실 쉽게 선택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2차 도메인으로 운영을 하려면 제로부터 시작을 해야 하며, 티스토리를 기반으로 할 것인지 워드프레스 등 다른 블로그를 기반으로 할 것인지 등 여러가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이는 라이트 유저에게는 사실 어려운 일이죠. 저는 수익화 블로그를 고민은 하지만 흉내내는 입장이라, 티스토리를 그대로 운영은 할 생각입니다만, 앞으로 애드센스 월 천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측에서 추가로 Q&A를 달았습니다. 상당히 많은 유저의 이탈이 이번에도 예상은 됩니다. 이런 불만들을 카카오와 티스토리 측에서 수렴하고, 양쪽이 모두 윈윈하는 효과를 내기 바랍니다.



[Q&A] 23년 6월 27일 추가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언제 노출되나요?(6월 27일 추가)- 6월 27일 오전 11시 이후로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시작됐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방문 시마다 본문 상단 혹은 하단에 랜덤 노출됩니다. 
 
Q. 수익형 블로그가 아닌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6월 27일 추가)
- 바로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확인 후 즉시 조치하겠습니다. 
 
Q. 자체 광고로 광고가 연속 배치되는데 정책 위배 아닌가요?(6월 27일 추가)
- 애드센스 측에 문의 결과 광고가 연속으로 배치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미노출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6월 27일 추가)
- 수익형 블로그가 아니도록 변경하셔야 합니다. 본문 및 스킨에 광고 스크립트를 모두 제거하시고, 수익 메뉴에서 계정을 연동 해제해 주시고, 수익 플러그인을 설정 해제하셔야 합니다. 이 외의 어떤 방식으로든 임의로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를 제거하거나 노출을 방해할 경우 티스토리 약관에 의해 블로그 및 계정이 규제될 수 있습니다. 
https://www.tistory.com/info/contract
 
Q.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신설되면 어떻게 달라지나요?-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 외에,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1개가 추가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어디에 노출되나요?-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따라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가 제외되기도 하나요?- 티스토리 자체 광고와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설정한 광고는 무관합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광고를 설정해 발생한 수익을 가져가는 방식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모든 블로그에 나오나요?- ‘수익형 블로그’에만 나옵니다. 수익 메뉴에 계정이 연동돼 있거나, 플러그인을 활용하거나, 광고 스크립트를 직접 추가하는 등 어떤 방식으로든 블로그 스킨 및 본문에 광고 코드를 포함한 경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노출됩니다. 만약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체 광고도 추가되지 않습니다. 

Q. 일부 광고가 미노출된다고 했는데, 자체 광고 신설과는 관련이 없는 건가요?- 티스토리는 유저의 자율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광고로 다른 유저의 사용성을 해치거나, 가독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티스토리는 광고 유형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6월 사이드 레일을 시작으로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유형을 정하고 미노출되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은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

Q. 블로그 운영자의 추가 수익 모델이 무엇인가요?- 23년 하반기에 광고 이외의 추가 수익 방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은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

 

오늘의 결론 : 2012년부터 2022년까지 10년동안 구글 애드센스를 티스토리에 달아서 운영했던 헤비 유저들이 진정한 승리자입니다. 리스펙트입니다. 역시 수익은 먼저 뛰어든 사람이 법니다. 지금은 정말 레드오션. 쉽지 않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