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상담 : 게임, 유튜브 중독에 빠진 개발자
오늘은 게임과 유튜브 중독에 빠진 개발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게임과 유튜브는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입니다.
하지만 그 안에 숨겨진 위험성도 있습니다. 특히 개발자들은 게임과 유튜브에 쉽게 중독될 수 있는 요인이 많습니다.
특히 게임이나 유튜브는 큰 에너지를 쏟지 않아도 뇌의 도파민을 분비하면서 만족감과 기쁨을 주기때문에 쉽게 중독되면서 시간을 소모하게 만듭니다.
자신의 노력과 에너지로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는 개발자에게 있어서 게임 중독과 유튜브 중독은 마약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게임과 유튜브 중독에 빠진 개발자의 실제 사례와 그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과 유튜브 유혹을 이기기 힘들어하는 개발자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김민규(가명)씨는 21살의 대학생이자 개발자입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와 게임에 관심이 많았고, 고등학교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꿈이 개발자가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김민규씨는 다양한 언어와 기술을 습득하고 싶고,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는 개발자로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도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게임과 유튜브의 유혹을 이겨내기 힘든 것입니다. 그는 게임과 유튜브를 좋아하고, 자주 즐기는 편입니다.
김민규씨는 게임과 유튜브가 재미있고 만족스럽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는 게임과 유튜브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개발자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느낍니다.
그는 게임과 유튜브를 보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자신의 목표와 가치에 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게임과 유튜브의 유혹을 이겨내고,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는 게임과 유튜브를 보지 않으려고 해도, 자꾸만 손이 가거나 눈이 간다고 합니다.
게임과 유튜브를 보는 것을 완전히 금지하거나 줄이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는 게임과 유튜브를 보면서도 개발자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합니다.
게임과 유튜브 중독을 레버리지 삼아 개발자 역량을 키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자로서 역량을 강화시키고 싶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게임과 유튜브와 같은 숏폼 콘텐츠에 빠져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자신의 목표와 가치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유튜브는 재미있고 만족스럽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자신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개발자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노력과 집중을 요구하지만,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과 유튜브의 유혹을 이겨내고 개발자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개발자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현장에서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것. 즉, 개발 업무 중에 발생하는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이는 70%의 학습 효과를 가져옵니다.
- 코칭, 자발적인 지식 모임, SNS 등을 통한 상호 교류와 피드백. 즉, 동료나 선배 개발자들과 함께 공부하거나 서로의 코드를 리뷰하거나 질문하거나 답변하는 것입니다. 이는 20%의 학습 효과를 가져옵니다.
- 리팩토링. 즉, 자신이 만든 코드나 다른 사람이 만든 코드를 다시 읽고 분석하면서 더 나은 방법이나 개선점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는 개발 실력을 키우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시각화, 언어화, 행동화. 즉, 자신이 원하는 목표나 결과물을 구체적으로 그리거나 말하거나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는 실천 행동을 중심으로 역량 개발의 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려면 일정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게임과 유튜브와 같은 숏폼 콘텐츠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자신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는 활동에 집중하도록 스스로를 조절해야 합니다.
하루에 한 시간 정도만 게임이나 유튜브를 보고 나머지 시간은 개발자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에 할당하거나, 게임이나 유튜브를 보는 것을 보상으로 삼아서 역량 강화 활동을 마치면 보는 것으로 하거나, 게임이나 유튜브를 보는 것을 개발자 역량 강화와 관련된 주제로 한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할 때는 개발자가 만든 게임의 코드나 로직을 분석하거나, 유튜브를 볼 때는 개발자가 추천하는 책이나 강의를 보거나, 개발자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이나 유튜브를 보는 시간도 개발자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시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개발자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마음과 게임과 유튜브의 유혹을 이겨내기 힘든 마음을 잘 이해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는 활동에 집중하고,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잘 조절하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게임과 유튜브 중독에 빠진 개발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게임과 유튜브는 개발자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과도하게 되면 중독이 되어 생산성과 행복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발자들은 자신의 게임과 유튜브 사용 패턴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취미와 관심사를 가지고,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과 유튜브 중독에 빠진 개발자들에게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게임과 유튜브는 삶의 일부일 뿐, 전부가 아닙니다. 이 사실를 기억하고 개발자로서 성장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기 바랍니다.
또한 혼자서 게임 중독 유튜브 중독을 고민하면 해결하기 무척 힘듭니다. 꼭 주변 사람들과 이에 대해 나눈다면 반드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민상담 : 게임, 유튜브 중독에 빠진 개발자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